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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경제일반

“M버스 획일적 요금체계 손질해야”

등록 2019-04-18 18:45수정 2019-04-18 19:36

최기주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장 간담회
“서서 오면서 같은 요금 내는 건 문제”
경기 성남시 분당구 미금역 버스정류장에 서울로 출근하기 위한 직장인들이 M버스를 타는 모습. 성남/신소영 기자 viator@hani.co.kr
경기 성남시 분당구 미금역 버스정류장에 서울로 출근하기 위한 직장인들이 M버스를 타는 모습. 성남/신소영 기자 viator@hani.co.kr
최기주 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회 위원장이 모든 노선에서 같은 기본요금에 거리 비례제를 적용하고 있는 수도권 광역급행버스(M버스)의 요금 체계를 손질해야 한다는 뜻을 밝혔다.

최 위원장은 18일 세종시에서 연 기자간담회에서 “(광역급행버스 요금을) 획일적으로 동일하게 받는 건 문제가 있다”며 “요금제를 손봐야 한다”고 말했다. 올해 3월 출범한 국토교통부 산하 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회는 수도권과 부산·울산·대구·광주·대전권 등 대도시와 인접한 광역교통 문제를 총괄하는 컨트롤 타워다.

최 위원장은 광역급행버스 요금 조정의 이유로 승객간 형평성과 운수사업자의 수익성을 들었다. 현행 요금제는 기본요금 2800원에 30㎞를 초과하면 5㎞당 100원씩, 최대 700원까지 추가요금이 부과된다. 최 위원장은 출발지부터 앉아서 오는 승객과 중간에 탑승해 서서 오는 승객이 같은 요금을 내고 있다며 “획일적으로 (요금을) 동일하게 받는 건 문제가 있다”고 했다. 최 위원장은 최근 경영이 악화돼 폐선한 M6336번(인천 송도∼잠실) 버스 사례를 들며 “(승객이 없는) 낮에 영업을 안 했는데도 1년 반 했더니 4억원 적자가 났다고 한다“며 “먹고 살 만큼은 해줘야 이 사람들(운수사업자)도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수익성이 떨어지는 노선의 요금은 인상할 수도 있다는 뜻을 내비친 것이다. 최 위원장은 “빨간색(시외버스)은 우리가 (요금 조정을) 하기 어렵지만 M버스는 실질적으로 조금 (조정)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고 덧붙였다.

김태규 기자 dokbul@hani.co.kr,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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