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용인시의 한 버스영업소에 주차된 버스에 준공영제 시행을 촉구하는 문구가 붙어 있다. 용인/백소아 기자 thanks@hani.co.kr
오는 7월 주 52시간제 적용을 앞두고 파업을 예고했던 경기도의 15개 버스업체 노사가 협상 기간을 연장하기로 하고, 15일부터 예정된 파업을 유보했다. 가장 파업 규모가 컸던 경기도 노사가 파업을 유보함에 따라 이번 버스 파업은 최악의 상황은 피하게 됐다. 서울시는 15일 새벽까지 노사 협상을 계속했다.
경기지역자동차노동조합(경기자동차노조)은 15일 오전 0시께 보도자료를 내어 조정 기간을 이달 29일까지 연장하기로 하고, 다음 회의를 오는 28일 열기로 합의했다. 경기자동차노조는 14일 오후 10시부터 경기지방노동위원회 중재로 회사 쪽과 조정회의를 연 뒤 이렇게 결정했다. 이 결정에 대해 경기자동차노조는 “도지사의 버스요금 인상 발표에 따른 노사 간 추가 교섭의 필요성이 제기됐다. 사용자와 중앙정부, 경기도, 각 (기초)지자체가 오는 6월 말까지 노동시간 단축에 따른 인력 충원과 노동 조건 개선을 위해 합리적인 대안을 마련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앞서 14일 오후 경기도는 시내버스와 직행 좌석버스의 요금을 200원, 400원씩 올리기로 국토교통부, 더불어민주당과 합의했다. 이재명 경기지사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만나 경기도 버스 요금 인상에 전격 합의했다. 이 지사는 회동이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나 “주 52시간제 정착이나 운행 조건 개선을 통한 안전 확보가 시급하지만, 현재 상태로 가면 대규모 감차 운행으로 교통 불편이 극심해질 수 있다. 버스 요금을 인상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이어 “교통비 경감 정책을 도 차원에서 충분히 만들어내겠다”고 덧붙였다.
경기도는 7월 주 52시간제가 적용되는 전국 300인 이상 버스사업장의 70%가 몰려 있어 이번 파업에서 차지하는 영향력이 매우 컸다. 52시간에 도입에 따라 기존 기사들의 수입이 줄고 버스 사업이 위기를 맞을 수 있다고 경기도는 보고 있다. 경기도는 이번 요금 인상을 통해 버스 기사 추가 채용에 필요한 연간 3천억원의 재원을 마련할 계획이다.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광역버스를 국가 사무로 전환해 공공성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김태규 이지혜 박경만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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