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는 올 2분기 매출 56조1300억원에 영업이익 6조6000억원의 실적을 올렸다고 31일 공시했다. 영업이익은 지난해 같은 기간(14조8700억원)보다 55.6% 감소했고 올 1분기보다는 5.8% 늘었다. 매출은 지난해 1분기(58조4800억원)에 비해 4% 감소했으며 전분기 대비로는 7.1% 늘었다.
먼저 올 2분기 반도체 사업의 매출은 16조900억원, 영업이익은 3조4000억원으로 집계됐다. 메모리 반도체 가격의 하락세가 지속되며 매출은 지난해 1분기(20조7800억원)보다 줄었으나 지난 1분기(14조4700억원)때보다는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지난해 1분기(11조5500억원)보다 70.7% 급락해, 3년여 전인 2016년 3분기(3조3700억원)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이었다. 반도체의 영업이익률은 21.1%로 2014년 2분기 이후 가장 낮았다.
스마트폰 등 아이엠(IM)부문 매출은 25조8600억원, 영업이익은 1조5600억원이었다. 스마트폰 시장 수요 위축과 갤럭시S10 판매 둔화 및 마케팅 비용 증가 등으로 지난 1분기(2조6700억원)보다 영업이익이 1조원 가까이 줄었다. 지난해 4분기(1조5000억원) 이후 2분기 만에 또다시 ‘2조원’을 넘지 못했다.
디스플레이 패널 사업의 2분기 매출은 7조6200억원, 영업이익은 7500억원이었다. 올 1분기 적자(5600억원)에선 벗어났다. 대형 패널 판매 가격은 지속적으로 하락했지만 프리미엄 제품 비중이 확대된 점 등이 실적 개선의 이유로 꼽힌다. 티브이(TV) 등 시이(CE) 부문 매출은 11조700억원, 영업이익은 7100억원이었다. 프리미엄 티브이 판매 확대로 매출은 전분기보다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감소했다.
올해 상반기 매출은 108조5100억원으로 지난해 상반기보다 8.9% 감소했으며 영업이익은 58% 줄어든 12조8300억원이었다.
삼성전자는 올 2분기 6조2000억원의 시설 투자를 집행했다. 반도체 분야가 5조2000억원, 디스플레이 5000억원이었다. 상반기 전체로 보면 10조7000억원이었다.
송경화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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