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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경제일반

쌍용차, ‘생즉사 사즉생’ 산은 요구 일주일만에 공장 공개

등록 2020-06-25 23:59수정 2020-06-26 00:10

25일 경기도 평택시 쌍용자동차 공장에서 직원이 차체를 조립하고 있다. 쌍용자동차 제공
25일 경기도 평택시 쌍용자동차 공장에서 직원이 차체를 조립하고 있다. 쌍용자동차 제공

위기에 놓인 쌍용자동차가 평택공장 생산 현장을 공개하며 재차 회생 의지를 밝혔다. 산업은행이 쌍용차에 ‘생즉사 사즉생’의 자세를 요구한 지 일주일 만이다.

쌍용차는 25일 경기도 평택공장에 취재진을 초청해 코란도·티볼리를 만드는 차체·조립 생산라인을 공개했다. 해당 라인의 올해 생산계획은 6만9500대로 생산 능력(8만8070대)의 78.9% 수준이다. 쌍용차 관계자는 “수출이 회복되면 언제든지 생산을 늘릴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며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이 쌍용차 노사가 더 노력해야 한다는 메시지를 전달한 만큼 열심히 작업하는 모습을 직접 보여드리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동걸 산은 회장은 지난 17일 기자회견에서 “옛말을 인용하자면, 죽으려 하면 살 것이고 살려고 하면 죽을 것”이라며 “아직도 쌍용차는 살려고만 하고 진지하게 모든 것을 고민하지 않는 것 같아 의구심을 가지고 있다”고 말한 바 있다.

쌍용자동차 평택공장 내부 모습. 쌍용자동차 제공
쌍용자동차 평택공장 내부 모습. 쌍용자동차 제공

쌍용차가 언론에 공장 내부를 공개한 것은 2018년 렉스턴 스포츠를 출시하면서 취재진을 초청한 후 2년 만이다. 공장 공개 직후 쌍용차는 현장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신차 연구개발 현황을 밝혔다. 내년 초 첫 준중형 스포츠실용차(SUV) 전기차(프로젝트명 E100)을 출시하고, 2022년에는 레벨3 자율주행차를 출시할 계획이다. 내년부터 매해 1∼2종의 신차를 출시해 2025년까지 친환경차 라인업을 완성, 자생력을 확보하겠다는 목표다.

특히 이런 계획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정부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보통 신차 개발에는 약 3년이 걸리는데, 올해 경영 위기로 투자를 줄이면 2022년 출시 예정인 신차부터 타격을 입는다는 것이다. 쌍용차는 신차 투자 비용으로 예상되는 3000억∼3500억원 중 일부를 정부에서 지원해주면 자생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매각설에 대해서는 다시 한 번 선을 그었다. 앞서 쌍용차의 매각주관사가 선정되면서 중국 지리자동차와 비와이디(BYD), 베트남 빈페스트 등에 매각될 수 있다는 보도가 나왔다. 쌍용차 관계자는 “일단은 투자자 유치가 우선이고 주관사도 그런 차원에서 선정했다. 유상증자가 될지, 경영권 인수가 될지 지금으로서는 예상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재연 기자 jay@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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