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경제 경제일반

7월 온라인쇼핑 역대 최대…식품·음식배달 주문 급증

등록 2020-09-03 14:47수정 2020-09-04 02:34

농축수산물 72.8%↑ 음식서비스 66.3%↑
지난 1일 오후 서울 노원구 롯데마트 중계점에서 직원이 온라인 주문 상품을 장바구니에 담아 집하장과 연결된 레일로 보내기 위해 리프트에 싣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 1일 오후 서울 노원구 롯데마트 중계점에서 직원이 온라인 주문 상품을 장바구니에 담아 집하장과 연결된 레일로 보내기 위해 리프트에 싣고 있다. 연합뉴스
코로나19 감염 확산으로 온라인 쇼핑 거래가 활발한 가운데 식재료나 배달음식 등 식품 구매가 크게 늘고 있다.

3일 통계청이 발표한 ‘7월 온라인쇼핑 동향’을 보면, 7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2조9625억원으로 전년 동월 대비 15.8% 증가했다. 2001년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최대치다.

소매판매액에서 온라인 쇼핑 거래액이 차지하는 비중은 26.6%로, 전년 동월(21.4%) 대비 5.2%포인트 늘었다.

상품군별로 보면 농·축·수산물 거래액(4621억원) 증가율이 72.8%로 가장 높았고, 음식서비스(1조3780억원)가 66.3%로 뒤를 이었다. 김치나 가공식품 등이 포함된 음·식료품(1조5987억원)도 45.7% 증가했다. 코로나19 감염 우려로 대면 쇼핑을 꺼리면서 신선식품이나 배달음식, 간편조리식, 건강보조식품을 온라인으로 주문하는 거래가 크게 늘었다.

생활필수품이나 집꾸미기 용품, 생활가전 등 생활용품(1조2201억원)도 전년 대비 48% 증가했다.

반면 외부활동 자제로 문화 및 레저서비스(630억원)는 67.8% 줄었고, 여행 및 교통서비스(7779억원)도 51.6% 감소했다.

이경미 기자 kmlee@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경제 많이 보는 기사

명품 아울렛까지 들어간 다이소…경쟁력은 어디서? 1.

명품 아울렛까지 들어간 다이소…경쟁력은 어디서?

‘GTX-A’ 운정중앙~서울역 28일 개통…파주~서울 22분 만에 2.

‘GTX-A’ 운정중앙~서울역 28일 개통…파주~서울 22분 만에

내란에 급등한 환율…한은 총재 “당분간 이전 돌아가기 어려워” 3.

내란에 급등한 환율…한은 총재 “당분간 이전 돌아가기 어려워”

‘부자 감세’ 상속세 인하 부결…‘감세 포퓰리즘’ 금투세 결국 폐지 4.

‘부자 감세’ 상속세 인하 부결…‘감세 포퓰리즘’ 금투세 결국 폐지

‘리니지 성공 신화’에 발목 잡혔나…엔씨소프트, 신작마저 부진 5.

‘리니지 성공 신화’에 발목 잡혔나…엔씨소프트, 신작마저 부진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