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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경제일반

SK “미 배터리 수입금지 막아라” 총력전

등록 2021-03-04 18:34수정 2021-03-05 02:04

에스케이(SK)이노베이션이 미국 내 수입금지조치를 막기 위해 총력을 다하고 있다. 미 대통령 거부권 행사를 적극 촉구하는 한편, 엘지(LG)에너지솔루션에 줄 합의금 마련에도 속도를 내는 모양새다. 국제무역위원회(ITC) 결정에 대한 대통령 검토 기한은 한 달여를 남기고 있다.

4일 미 국회 누리집에 공개된 영상회의록을 보면, 폴리 트로튼버그 교통부 부장관 지명자는 3일(현지시각) 인준 청문회에서 “교통부가 (SK이노베이션 공장의) 문제를 들여다보기 시작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앞서 라파엘 워녹 민주당 상원의원(조지아주)은 “국제무역위 결정은 (SK이노베이션 공장이 제공할) 일자리를 기대했던 이들에게 심각한 타격”이라며 “이 결정이 미칠 영향을 분석해 바이든 대통령에게 제공하라”고 요구했다. 트로튼버그 지명자는 이에 “확실히 약속하겠다”고 답했다.

일자리 문제를 지렛대 삼아 대통령의 개입을 요구하는 모양새다. 에스케이이노베이션도 최근 미 무역대표부에 낸 의견서에서 “배터리 수입이 금지되면 조지아주 공장을 버릴 수 있다”고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회사는 현재 건설 중인 조지아주 공장이 지역 일자리 2600개를 창출할 것이라고 밝혀왔다. 다만 실제로 대통령이 개입할 가능성은 낮다는 평가다. 대통령이 국제무역위 결정에 거부권을 행사한 사례가 거의 없고, 이번 소송이 대중 무역 분쟁에서 미국이 강조해온 지식재산권과 연관돼 있는 탓이다.

때문에 물밑에서는 합의금 마련에 한창이다. 대통령 거부권을 제외하면 수입금지를 피할 수 있는 방법은 엘지에너지솔루션과 합의하는 것뿐이다. 업계에서는 에스케이이노베이션의 재무건전성이 지난 1년간 눈에 띄게 악화한 만큼, 3조원 안팎으로 예상되는 합의금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자산 매각이 불가피하다고 본다. 에스케이이노베이션의 자회사 지분 매각 결정에 눈이 쏠리는 이유다. 회사는 최근 에스케이루브리컨츠에 이어 에스케이종합화학도 지분 49%를 팔기로 했다. 각각 1조원이 넘는 규모의 거래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는 사이 완성차 업계의 압박은 거세지고 있다. 현대자동차그룹은 이번 문제와 관련해 대안 마련에 나섰다. 현대차그룹은 기아 니로와 현대차 아이오닉5 등에 에스케이이노베이션 배터리를 공급받고 있다. 수입금지조치가 발효돼도 완성차 수입은 허용되지만, 수리나 교체 등을 위한 별도의 배터리 완제품·부품 수입은 불가능하다. 앞서 국제무역위는 지난달 10일까지 판매된 기아 니로에 한해서만 교체·수리 용도의 배터리 수입을 허용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현재 미국 법인에서 종합적인 대응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이재연 기자 jay@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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