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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경제일반

산업부 “2030년까지 부품기업 1천개 미래차 기업으로 전환”

등록 2021-06-10 12:59수정 2021-06-10 13:02

자동차부품기업 미래차 전환 지원···내년 2826억원 투입
자율주행차가 판교역 주변 도로를 달리고 있다. 차 지붕과 앞뒤 번호판 위에 자율주행을 위한 카메라와 센서가 달려 있다. <한겨레> 자료 사진
자율주행차가 판교역 주변 도로를 달리고 있다. 차 지붕과 앞뒤 번호판 위에 자율주행을 위한 카메라와 센서가 달려 있다. <한겨레> 자료 사진

산업통상자원부는 2030년까지 부품 업체 1천개를 미래차 기업으로 전환하도록 지원하는 것을 포함한 ‘자동차 부품기업 미래차 전환 지원 전략’을 10일 내놓았다.

산업부는 매출 1조원 이상 부품기업을 현재 13개에서 2030년 20개로 늘리고 1천만달러 이상 수출 부품기업은 156개에서 250개로 확대하는 등 부품기업의 대형화·글로벌화를 집중 지원한다는 내용도 여기에 담았다.

이번 전략은 미래차 전환에 따라 전동화·자율주행부품 등 새로운 성장 기회 창출이 가능한 반면, 엔진·동력 전달 등 내연기관 부품 수요는 줄어들 것으로 보이는 데 따른 것이라고 산업부는 설명했다. 자동차연구원의 실태조사 결과, 자동차 부품기업 및 고용의 약 47%(4195개사, 10만8천명)가 엔진·동력전달·내연기관 전기장치 등 사업 재편 필요성에 맞닥뜨린 분야에 해당하며 이 중 2030년 기준 900개 기업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산업부는 “부품산업 생태계를 신속히 미래차 중심으로 혁신해 친환경·자율주행 소재·부품 시장을 선점하고 일자리·생산 기반을 유지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산업부는 기계·전자·소프트웨어 등 융합형 미래차 전문인력을 2025년까지 1만명(고급 연구 인력 3800명, 현장 인력 6200명)을 양성해 미래차 인력 수요(3만8천명)의 4분의 1가량을 이를 통해 채워나갈 계획이다. 또 미래차 핵심 부품 14종의 기술 자립을 지원해 현재 70% 수준인 소재 국산화율을 2025년까지 95%로 높이기로 했다. 사업재편을 위한 설비투자금 저리 융자를 위한 5천억원 규모의 미래차 투자펀드 조성을 검토하기로 한다는 내용도 이날 방안에 포함됐다.

산업부는 자동차연구원 중심의 ‘사업재편 지원단’을 확대 개편해 미래차 개발·구매 계획 공유, 컨설팅·금융·판로·사업화를 일괄 지원하는 ‘미래차 전환 지원 플랫폼’을 만들고 지자체가 주도하고 지역 대학·지원 기관을 아우르는 ‘특화지원 플랫폼’도 구축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민간 주도의 ‘자율주행산업협회’ 설립을 지원해 부품기업과 정보기술(IT)·서비스 등 이종 기업 간 공동 연구개발, 전략적 제휴, 표준화 등 협업을 촉진하기로 했다. 김영배 선임기자 kimyb@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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