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가 씨제이(CJ)대한통운, 딜리셔스 등 물류 사업자와 손잡고 스마트스토어 판매자들의 빠른배송을 위한 풀필먼트(상품 보관·포장, 출하, 배송 등 일괄 처리) 서비스를 시작했다.
네이버는 13일 보도자료를 내어 스마트스토어 판매자를 대상으로 하는 온라인 풀핀먼트 데이터플랫폼 엔에프에이(NFA, Naver Fulfillment Alliance)를 열었다고 밝혔다. 씨제이대한통운, 아워박스, 위킵, 파스토, 품고, 딜리버드, 셀피 등 7개 풀필먼트 업체와 스마트스토어 판매자들을 상호 연결하는 것을 시작으로, 향후 인공지능(AI)을 이용한 물류 데이터 분석, 사업자별 물류 수요예측 등 기능을 종합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네이버는 자신들의 풀필먼트 서비스가 물류 업체들과 스마트스토어 이용자들에게 모두 도움이 되는 방식이라고 설명한다. 물류 업체들은 영업, 마케팅의 비용을 줄이면서 대규모 물동량을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고, 스마트스토어 판매자들은 풀필먼트 서비스를 통해 포장, 배송, 재고 관리뿐 아니라 불량품 검수, 반품 처리, 사용자 고객만족(CS)등 물류 전반에 들어가는 비용을 줄일 수 있다는 것이다. 소비자들은 더 늦게까지 주문할 수 있고 더 빨리 상품을 받아볼 수 있다.
스마트스토어 판매자들이 사업적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고도화된 물류 데이터 기능도 엔에프에이 서비스를 통해 제공할 예정이라고 네이버는 밝혔다. 인공지능 기반의 수요 예측과 물류 데이터 어드바이저 등 서비스가 그 예시다. 올해 중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와 물류사가 직접 소통할 수 있는 기능을 도입하고, 물류사별 출고 물동량, 배송현황, 출고율, 배송율, 판매자 리뷰 등 지표를 제공할 예정이다.
김평송 네이버 사업개발 책임리더는 “’엔에프에이(NFA)’를 통해 45만 스마트스토어의 사업 규모와 상품 특성에 따라 각각 최적화된 온디멘드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고, 물류 생태계에도 다양성을 더하는 기회가 될 수 있도록 여러 분야 스타트업과의 시너지 방안도 지속적으로 고민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민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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