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한 해 네이버 이용자들이 가장 많이 검색한 단어는 무엇일까?’
네이버는 6일 올해 인기 검색어를 비롯해 서비스 이용 데이터 요약 내용을 담은 ‘2022 연말결산’ 페이지를 공개했다.
올해 네이버 모바일에서 이용자들이 가장 많이 검색한 드라마는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였다. 한국을 넘어 전 세계적인 인기를 끈 ‘우영우’의 힘을 보여주는 검색어다. 가장 많이 검색한 음식은 ‘마라탕’, 가장 많이 검색한 국외여행 나라는 ‘일본’, 가장 많이 검색한 전시회는 ‘국립현대미술관 이건희 컬렉션’이었다. 시험 가운데는 ‘토익’이 다른 검색어를 눌렀고, 엠비티아이 유형은 ‘ISFP’(호기심 많은 예술가)가 가장 많은 관심을 받았다. 네이버는 이들 검색어에 ‘100만이 찾은 키워드’라는 이름을 붙였는데, 각각의 정확한 검색 횟수는 밝히지 않았다.
네이버 이용자들이 가장 많이 검색한 쇼핑 카테고리 1위는 마스크였다. 네이버 페이지 갈무리
네이버는 뉴스 이용량과 주요 쇼핑 카테고리 등의 데이터를 요약한 ‘2022년 한장 정리’도 공개했다. 올해 이용자들은 매주 평균 34분간 26건의 기사를 네이버 뉴스 서비스를 통해 읽었다. 또 네이버쇼핑의 인기 카테고리 1위는 마스크, 2위는 주방·잡화, 3위는 영양제 순이었다. 이는 아직 끝나지 않은 ‘코로나19 대유행’의 여파와 이에 따른 건강에 대한 관심도를 보여준다.
한편, 네이버 지도에서 이용자가 ‘찜’한 식당과 카페는 1인당 평균 38곳이었는데, 가장 많이 ‘찜’한 지역은 서울 강남구 신사동이었다.
유선희 기자
duck@hani.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