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경제 IT

취업준비생인데 인스타그램 그림 올리기에 빠져 있어요

등록 2015-08-10 19:12수정 2015-11-30 08:46

스마트 상담실 스마트폰 집착엔 뇌의 쾌락호르몬 분비도 배경
취업 준비 중인데 스마트폰으로 시간을 허비합니다. 그림 그리는 걸 좋아해서 최근에는 인스타그램에 제가 그린 그림을 올리는데 저에 대한 팔로잉이 늘면서 더 스마트폰에 집착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취업 걱정을 하면서도 늘 스마트폰을 보게 되는데 어떡하면 좋을까요?

청년들의 취업 스트레스와 경제적 어려움이 심각합니다. 구직을 위한 노력의 결과가 실패로 이어지는 상황이 반복되면 자신의 능력으로는 취업하기 힘들다는 생각에 무력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자신이 좋아하는 활동을 하거나 사람들에게 인정받는 경험은 스트레스 해소와 취업 준비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스트레스 관리 방법이 적절하지 못할 경우에는 그로 인해 야기되는 상황이 또 다른 스트레스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우선 스마트폰을 적절하게 사용하는 것부터 시작해볼까요? 미국 하버드대학교의 연구 결과를 보면, 우리가 스마트폰을 내려놓지 못하는 이유가 뇌의 신경전달물질 때문이라고 합니다. 즉, 스마트폰을 통해 소셜미디어와 같이 자신이 좋아하는 활동을 하는 동안 우리의 뇌에서는 도파민이나 아드레날린과 같은 쾌락 관련 호르몬이 분비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스마트폰을 과도하게 사용하지 않도록 의식적으로 조절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시간과 공간을 별도로 정하거나 스마트폰 사용 조절 앱을 활용하시기를 권합니다. 심리적인 결핍감도 원인일 수 있습니다. 현실에서 스마트폰을 통한 즐거움을 대체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만들어가야 합니다.

다음으로 긍정적인 사고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쉽게 실천할 수 있는 목표를 정해 작지만 소중한 성공 경험을 쌓고, 주변에서 힘이 되는 대인관계를 유지하기를 권합니다. 노력하는 과정에서 실패할 수도 있습니다. 그럴지라도 절대 좌절하지 말고, 자신에게 시행착오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주세요. 스스로를 격려하는 것이 힘들다면 혼자 있기보다 가까운 사람에게 도움을 요청하길 권합니다. 그리고 목표의 수준을 점차 높여나가면서 성취 동기와 의욕을 유지해나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더욱이 좋아하는 일이 분명하다면 관련 분야를 취업의 시작점으로 삼고 작은 일부터 직무 경력을 쌓으며 식견을 넓혀가길 바랍니다.

권미수 한국정보화진흥원 디지털문화본부장
권미수 한국정보화진흥원 디지털문화본부장
치열한 경쟁 속에서 우리는 스트레스를 경험할 수밖에 없습니다. 또한 스마트폰 중독의 위험성을 낮추기 위해서는 스트레스 관리가 필수적입니다. 취업 준비로 인해 우울감, 무력감 등이 느껴지는 정도가 극심하고, 일상생활을 유지하기 힘든 경우에는 전문가에게 상담을 받으며 적극적으로 대처해야 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내 삶의 모든 경험을 성공의 자양분으로 삼으시길 바랍니다.

권미수 한국정보화진흥원 디지털문화본부장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경제 많이 보는 기사

음식점 폐업률 전국 1위는 이 도시…집값도 급락 직격탄 1.

음식점 폐업률 전국 1위는 이 도시…집값도 급락 직격탄

“그리 애썼던 식당 문 닫는 데 단 몇 분…” 폐업률 19년 만에 최고 2.

“그리 애썼던 식당 문 닫는 데 단 몇 분…” 폐업률 19년 만에 최고

90살까지 실손보험 가입 가능해진다…110살까지 보장 3.

90살까지 실손보험 가입 가능해진다…110살까지 보장

오세훈발 ‘토허제 해제’ 기대감…서울 아파트 또 오르나요? [집문집답] 4.

오세훈발 ‘토허제 해제’ 기대감…서울 아파트 또 오르나요? [집문집답]

한화 김동선, ‘급식업 2위’ 아워홈 인수한다 5.

한화 김동선, ‘급식업 2위’ 아워홈 인수한다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