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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년 본격화할 8K TV…최대 시장은 ‘북미’

등록 2019-11-03 16:41수정 2019-11-03 16:53

북미 36.3%로 유럽보다 커질 전망
지난 9월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국제가전박람회(IFA)에 전시된 삼성전자 8K 티브이(TV). 삼성전자 제공
지난 9월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국제가전박람회(IFA)에 전시된 삼성전자 8K 티브이(TV). 삼성전자 제공

내년 본격적으로 열릴 것으로 보이는 8K(8000) 티브이(TV) 시장은 북미가 중심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3일 시장조사업체 아이에이치에스(IHS)마킷 자료를 보면, 올해 최대 8K 티브이 판매 비중(수량기준)을 차지할 곳은 유럽(31.5%)으로 예측됐고 북미(25.9%)가 그 뒤를 이었다. 아시아·태평양 지역(17.7%)은 세 번째로 비중이 컸고 다음은 중국(8%)이었다. 아이에이치에스마킷은 지난달 24일 올해 8K 티브이가 전세계 12만3900대 팔릴 것으로 예상했는데 이는 같은달 3일 내놓았던 예상치(16만6700대)보다 줄어든 것이다.

8K 티브이 시장은 내년에야 본격화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그 중심은 북미가 될 것이란 전망이다. 아이에이치에스마킷은 2020년 8K 시장이 올해보다 4배 가까이 확대될 것으로 내다보면서 북미가 36.3%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할 것으로 전망했다. 올해 비중 1위로 예상됐던 유럽은 28.4%로 그 뒤를 이었다. 다음은 11.4%의 중국이었고 아시아·태평양 지역은 11.1%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되며 4위로 밀려났다. 북미 비중은 2021년 40%대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됐다.

엘지(LG)전자 8K 티브이(TV). 엘지전자 제공
엘지(LG)전자 8K 티브이(TV). 엘지전자 제공

북미 시장 확대가 주목되는 것은 최근 엘지(LG)전자가 “삼성전자 8K 티브이는 시엠(CM·화질선명도)값 50% 기준을 넘지 못한다”고 지적해온 것과 관련해 매년 1월 세계 최대 가전 전시회 ‘소비자가전전시회(CES)’를 주관하는 미국 소비자기술협회(CTA)가 이후 “8K는 시엠이 50%를 넘어야 한다”고 밝혔기 때문이다. 소비자기술협회는 내년 1월부터 이 기준을 통과한 업체에 8K 로고를 배포하겠다는 계획이다. 삼성전자는 시엠값이 8K 화질 판단의 척도가 될 수 없다는 입장이어서 향후 움직임이 주목된다.

송경화 기자 freehwa@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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