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일부터 ‘오픈서비스’라는 수수료 제도로 수익모델을 바꾼 배달의민족(배민)이 ‘사실상 수수료 인상’이라는 비판에 대해 사과했다.
배민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은 6일 오후 김범준 우아한형제들 대표 명의로 사과문을 내고 “코로나로 어려운 상황 헤아리지 못하고 새 체계 도입했다는 지적을 수용하고 고개 숙여 사과한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일부 업소가 광고 노출과 주문을 독식하는 ‘깃발 꽂기’ 폐해를 줄이기 위해 새 요금체계를 도입했습니다만 자영업자들이 힘들어진 상황 변화를 두루 살피지 못했다”며 “비용 부담이 갑자기 늘어나는 업소가 생겨난 데 대해 우아한형제들은 무척 죄송한 마음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새 제도가 자영업자들의 경영 부담을 키운다는 지적과 관련해서는 “새 제도 도입 후 5일 간의 데이터를 전주 같은 기간과 비교해보면 오픈서비스 요금제에서 비용 부담이 늘어나는 업주와 줄어드는 업주의 비율은 거의 같다”며 “데이터가 축적되면 향후 투명하게 공개하는 방안도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새로운 수수로 체계인 오픈서비스 시행으로 비용 부담이 늘어나는 점주들에 대한 보호 대책 등을 마련하고, 사장님들의 말씀을 경청하며 각계의 의견에도 귀를 기울이겠다”면서 “코로나19 경영난을 겪고 있는 당장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4월 오픈서비스 비용은 상한을 두지 않고 절반을 돌려주겠다”고도 밝혔다.
김 대표는 “새로운 요금체계를 도입하며 큰 혼란과 부담을 드린 점 다시 한 번 죄송하다는 말씀드린다”며 “우아한형제들은 소비자들에게 불편을 끼치고 영세한 사장님들일수록 부담이 증가하는 불공정한 깃발 꽂기 문제를 해결하고, 사장님들에게 합리적인 요금체계를 만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최민영 기자
mymy@hani.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