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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산업·재계

전기차 배터리 ‘구독경제’ 대중화까지는 ‘산 넘어 산’

등록 2021-07-08 17:32수정 2021-07-09 02:45

월 10만원 내고 완충 배터리 무제한 교환
안전 강화, 인프라 확충 등 숙제 풀어야
현대자동차의 전기차 충전소 이(E)-피트. 현대차 제공
현대자동차의 전기차 충전소 이(E)-피트. 현대차 제공
전기차의 빠른 도입을 어렵게 하는 가장 큰 걸림돌은 비싼 가격과 배터리 충전의 불편함이다. 정부와 민간 기업이 ‘구독 경제 모델’(일정액을 내고 정기적으로 제품과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을 이용해 이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경제성과 안전, 인프라가 관건이다.

시중에서 판매하는 전기차 가격은 보조금을 고려해도 대체로 5천만원을 훌쩍 넘는다. 이중 배터리 가격이 40% 정도 차지한다. 비싼 배터리가 찻값을 끌어올린 셈이다.

정부는 기존 ‘전기차 배터리 대여’ 시범 사업의 성과를 점검하고 이를 확대 적용하기 위한 제도 정비에 착수할 예정이다. 시범 사업은 현대글로비스와 엘지(LG)에너지솔루션, 케이에스티(KST)모빌리티가 서울시와 청주시에서 전기 택시 등을 대상으로 진행 중이다. 택시나 버스회사가 영업용 전기차를 구매할 때 찻값에서 배터리 가격을 뺀 60%만 내고, 배터리 소유권을 가진 기업에 다달이 배터리 대여료를 내는 구조다.

산업부는 이를 통해 전기차 구매가격을 현재의 절반(최저 약 2천만원) 이하로 낮출 수 있다고 기대한다. 전기차 구매자의 목돈 마련 부담이 줄어든다는 의미다. 대신 배터리를 빌려준 회사는 대여료와 향후 다 쓴 배터리를 전기차 충전소의 에너지저장장치(ESS) 등으로 재활용해 수익을 회수한다.

배터리 교체 서비스도 추진된다. 우선 전기 오토바이와 전동 킥보드 등 소형 이동 수단이 대상이다. 환경부는 다음달 서울 24곳, 경기(성남시) 6곳 등 수도권 30곳에서 배달용 전기 오토바이를 위한 전용 충전소를 선보인다. 매달 10만원 안팎을 내면 이곳에서 다 쓴 배터리를 오토바이에서 탈착하고 완충된 배터리를 즉석에서 바로 교체할 수 있다.

환경부 관계자는 “배달하는 분들은 시간이 중요한데 전기 오토바이 배터리 완충에만 3∼4시간 이상이 걸린다”며 “완충된 배터리를 바로 갈아 끼워 충전 시간을 아끼고 월 15만원가량 들어가는 내연기관 오토바이 연료비도 아낄 수 있는 게 장점”이라고 말했다.

이 같은 구독 경제 모델의 상용화 내지 대중화까진 넘어야 할 과제도 많다. 배터리 관리와 안전 문제를 해결하고 수요 및 경제성 등이 입증돼야 한다. 한 예로 폐배터리 재사용의 경우 관리 부실에 따른 폭발 위험성이 뒤따른다. 배터리 교체 역시 표준 규격을 먼저 정해 제품 간 호환성을 확보해야 더 많은 이용이 가능하다.

한 배터리 제조사 임원은 “중국은 오토바이뿐 아니라 전기차 역시 완충된 배터리를 충전소에서 바로 교체해 충전 시간을 대폭 단축하는 ‘배터리 스와핑’이 인기”라며 “국내에도 이런 시스템 도입을 위한 제도와 인프라 보완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구독 서비스의 경우 대여료가 어떻게 책정될지도 관건이다. 대여료가 높으면 소비자로선 총 부담액이 배터리를 직접 구매할 때보다 더 커질 수 있어 수요가 준다. 반대로 낮으면 배터리 대여 사업자의 수익성이 나빠져 서비스 활성화가 힘들 수 있다.

박종오 기자 pjo2@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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