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매출 74조7천억 역대 최대…프리미엄 가전 등 많이 팔려 원자재값 등 원가 상승탓 영업이익 3조8천억 1년새 1.1%↓
서울 여의도 엘지(LG)트윈타워. 연합뉴스
엘지(LG)전자 지난해 매출이 74조원을 넘어 사상 최대를 기록했다. 그동안 세계 최대 가전업체 자리를 지켜온 미국 월풀을 제치고 세계 가전업계 1위로 올라섰다.
엘지전자는 지난해 연결기준으로 74조7216억원의 매출을 올려 3조8638억원의 영업이익을 냈다고 27일 밝혔다. 전년 대비 매출은 28.7% 증가했으나 영업이익은 1.1% 감소했다. 엘지전자 연 매출이 70조원을 넘긴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엘지전자는 “프리미엄 가전과 올레드 티브이(TV) 판매 호조가 매출 증가를 이끌었다”며 “매출의 약 60%(44조3283억원)가 생활가전(H&A)과 홈엔터테인먼트(HE)사업본부에서 발생했다”고 설명했다.
생활가전과 홈엔터테인먼트사업본부는 영업이익 방어에도 크게 기여했다. 각각 2조2223억원과 1조998억원의 영업이익을 냈다. 하지만 지난해 4분기 실적에선 생활가전 매출이 6조5248억원에 달했으나 영업이익은 1571억원에 그쳤다. 매출 기준으로는 역대 4분기 중 최대지만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44.8% 감소했다. 엘지전자는 “원자재 가격 상승과 물류비 증가 등 원가 인상 요인이 컸다”고 설명했다.
이날 월풀은 지난해 219억8500만달러의 매출을 올렸다고 밝혔다. 월풀은 세계 가전시장 1위 자리를 놓고 엘지전자와 경쟁해온 미국 전자업체이다. 월풀의 지난해 매출을 평균 원-달러 환율(1144.6원)을 적용해 한화로 계산하면 25조1640억원이다. 엘지전자의 지난해 생활가전 매출 27조1097억원보다 2조원가량 적다.
엘지전자 전장(VS)사업과 비즈니스솔루션(BS)사업본부의 지난해 매출도 각각 7조1938억원과 6조9625억원으로 전년보다 23.97%, 15.78% 늘었다. 하지만 전장사업은 9329억원 영업손실을 냈다. 차량용 반도체 공급 부족으로 완성차 생산이 차질을 빚고, 미국 제너럴모터스(GM)와 합의한 볼트 전기차 배터리 리콜 비용 분담금(총 1조4천억원·이 중 엘지전자 분담금은 미정)을 선 반영한 결과이다. 엘지전자 관계자는 <한겨레>와 한 통화에서 “볼트 전기차 리콜 관련 충당금은 지난해 2·3분기 실적에 반영됐고 4분기 재무제표에는 반영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선담은 기자 sun@hani.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