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지(LG)전자는 올해 2분기(연결 기준)에 매출 19조4640억원, 영업이익 7922억원을 올렸다고 29일 밝혔다. 매출은 2분기 기준 역대 최대로 전년 동기 대비 15.0% 늘었지만, 영업이익은 12.0% 감소했다.
이날 엘지전자가 공시한 2분기 실적을 보면, 티브이(TV)사업을 맡는 에이치(HE)사업본부 2분기 영업손실 189억원을 보였다. 2015년 1분기(-62억원) 이후 7년여만의 적자다. 매출은 3조4578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4.5% 줄었다. 회사 쪽은 “글로벌 티브이 수요가 급격하게 하락했다”며 “이에 따른 영향과 업체 간 경쟁심화에 따른 마케팅 비용 증가로 소폭의 영업손실이 발생했다”고 설명했다.
냉장고, 에어컨 등을 맡는 에이치앤에이(H&A)사업본부는 매출 8조676억원, 영업이익 4322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8.4% 늘면서, 단일 사업본부 기준 처음으로 8조원을 돌파했다. 북미 등에서 성장세를 보였고, 엘지 오브제컬렉션을 비롯한 프리미엄 제품의 인기가 실적을 끌어올렸다고 회사 쪽은 설명했다. 하지만, 영업이익은 원자재 가격 인상, 물류비 증가 등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감소했다.
전장 사업인 브이에스(VS)사업본부는 올 2분기 매출 2조305억원, 영업이익 500억원을 올렸다. 매출은 처음으로 2조원을 넘어섰고, 26분기 만에 첫 흑자를 올렸다. 차량용 반도체수급 이슈가 점진적으로 완화되는 상황에서 완성차 업체들의 추가 수요에 적극 대응한 것이 주효했다고 회사 쪽은 설명했다. 비에스(BS)사업본부는 매출액 1조5381억원, 영업이익 143억원을 보였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2% 성장했지만, 영업이익은 원자재 가격 상승, 물류비 증가 등의 영향으로 줄었다.
전망은 더욱 불투명하다. 엘지전자는 “3분기는 장기화하고 있는 지정학적 리스크, 인플레이션 및 소비심리 둔화 등의 영향으로 사업의 불확실성이 지속할 것으로 전망된다”며 “고객가치를 최우선으로 두고 사업 본연의 경쟁력을 더욱 높여 견조한 수익성을 확보하는 데 주력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정훈 기자
ljh9242@hani.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