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는 보건복지부 산하 중앙아동보호전문기관, 대학생과 함께 만든 ‘아이지킴콜112’(사진) 앱의 사용자 수가 서비스 1년 만에 4만명을 돌파했다고 19일 밝혔다.
‘아이지킴콜112’는 아동학대에 대한 구별이 모호한 상황에서 누구나 쉽게 학대 징후를 발견하고, 학대 의심 상황을 신고할 수 있도록 돕는 앱이다. 앱에는 △아동학대 유형과 징후를 알 수 있는 교육자료 △아동학대 관련 법령 △학대 의심상황에서 학대 징후를 확인할 수 있는 체크리스트 △익명 문자신고 등의 기능이 있고, 지난해 ‘아동학대 예방의 날’(11월19일) 서비스를 시작했다.
우리나라의 학대 피해아동 발견율은 1천명당 약 2.15명(2016년 기준)으로, 미국(1천명당 9.2명)에 비해 크게 낮다. 전문가들은 신고율을 높이는 게 아동학대 해결의 지름길이라고 분석하고 있다.
삼성전자 사회공헌사무국 박용기 부사장은 “삼성전자 임직원의 전문성을 활용해 개발한 아동학대 신고 앱을 통해 학대 받는 아이들이 고통에서 벗어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시민 아이디어가 발전될 수 있도록 계속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최현준 기자 haojune@hani.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