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월 한달 동안 나온 전세계 선박 발주량 252만CGT(총 75척) 가운데 한국이 163만CGT(28척, 65%)를 수주하며 중국을 제치고 5개월 연속 1위를 차지했다. 올해 누계 수주실적에서도 2위 중국과의 격차를 299만CGT까지 벌리며 1위를 유지하고 있다.
10일 영국의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인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지난 9월 한달간 전세계 선박 발주량은 총 75척, 252만CGT(표준화물선 환산톤수·선박의 건조 난이도를 고려한 무게 단위)로 지난 8월 147만CGT(총 54척)보다 71% 증가했다. 국가별 선박 수주량을 보면, 한국 조선사들이 9월 전세계 선박 발주량의 65%인 163만CGT(28척)를 수주했다. 35만CGT(17척)를 수주하는데 그친 중국을 크게 제치고 5개월째 수주 1위를 차지했다. 올해 1~9월 누계 수주실적도 한국이 950만CGT(세계 총발주량의 45%·총 212척)로 중국 651만CGT(31%·총 307척), 일본 243만CGT(12%·총 111척)에 앞서 1위를 유지했다. 전세계에 걸쳐 최근 3년간 1~9월 누계 선박 발주량은 2016년 992만CGT, 2017년 1873만CGT(전년 동기대비 89%↑), 2018년 2114만CGT(13%↑)를 기록하며 증가세를 이어가고 있다.
9월 말 현재 수주잔량을 보면, 우리나라 조선사들의 수주잔량은 2037만CGT(전세계 수주잔량의 26%)로, 2017년 1월(2074만CGT) 이후 1년 9개월만에 2천만CGT를 넘어섰다. 글로벌 신조 선박 수주와 수주잔량 양쪽에서 우리 조선업계가 조금씩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지난 9월말 전세계 수주잔량은 7780만CGT로 8월말 대비 81만CGT 증가했다. 9월 말 국가별 수주잔량은 중국 2790만CGT(전세계 수주잔량의 36%), 일본 1351만CGT(17%)다. 9월말 현재 수주잔량을 8월과 비교해보면, 중국과 일본은 각각 50만CGT, 6만CGT가량 감소한 반면 우리나라는 133만CGT 증가했다.
9월 신규발주 선박 가격 추이를 보면, 유조선(VLCC)은 지난달보다 150만 달러 상승한 9150만 달러를 기록했고, 컨테이너선(1만3000~1만4000TEU)과 LNG선은 지난달과 가격 변동없이 각각 1억1400만 달러와 1억8200만 달러를 기록했다.
조계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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