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지주와 KT가 함께 개발해 호텔에서 고객 안내와 용품 배달 등을 하게 될 모바일 서비스 로봇, 유니. 현대중공업지주 제공
현대중공업그룹이 로봇사업 강화에 나선다.
현대중공업지주는 13일 이사회를 열고 로봇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해 ‘현대로보틱스’를 설립하기로 결의했다고 밝혔다. 로봇사업 매출을 2024년까지 1조원으로 확대한다는 목표다. 특히 스마트팩토리, 스마트물류자동화 등 신규 사업을 확대해 2024년까지 매출비중을 30% 이상으로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지난해 진출한 스마트팩토리 사업에서는 올해 수주 규모가 800억원을 넘길 것으로 회사 쪽은 내다보고 있다.
스마트물류자동화 시장은 새롭게 진출한다. 국내 시장 규모가 향후 5년 간 1조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내다보고 국내물류시스템 전문기업과의 합작법인 설립을 추진 중이다.
또 현대로보틱스는 최근 케이티(KT)와 함께 개발, 제작한 모바일서비스로봇 '유니(UNI)'를 상용화했다. 유니는 자율주행, 음성인식 기술이 적용된 서비스로봇으로 다음 달부터 서울 동대문에 있는 호텔 노보텔 엠베서더에 배치돼 고객 안내, 호텔 용품 배달 등의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후에도 대형마트, 레스토랑, 가정 등 일상에서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로봇을 계속 개발, 상용화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산업용 로봇은 해외 진출 전략을 강화하고 있다. 지난해 말 세계 최대 로봇시장인 중국에 진출했으며 내년 초에는 유럽지사 설립을 완료할 계획이다. 현대로보틱스 서유성 대표는 “독립법인 설립을 통해 글로벌 톱티어 로봇 기업으로 발돋움하기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며 “향후 알앤디(R&D) 투자 강화, 대규모 설비 투자 등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하고, 전략적 투자 유치도 고려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은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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