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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산업·재계

미 정부, 항공업계 도와는 주지만…회생 ‘과실’ 주주·경영진 독점은 안돼

등록 2020-04-16 15:11수정 2020-04-16 15:18

구제금융 보조금 30조6천억원 지원 조건 윤곽
일시 해고·배당·자사주 매입금지, 30%는 상환 ‘대출’
대출액 10% 정부에 항공주식 싼값 매입권리 부여
회생·경영 정상화 ‘과실’ 향유에 정부 참여·회수
3월23일  미국 오클라호마의 툴사 국제공항에 코로나 여파로 운행이 중단된 아메리칸항공 737 맥스 여객기들이 정박하고 있다. 로이터 연합뉴스
3월23일 미국 오클라호마의 툴사 국제공항에 코로나 여파로 운행이 중단된 아메리칸항공 737 맥스 여객기들이 정박하고 있다. 로이터 연합뉴스
코로나19 여파로 가장 큰 피해를 보고 있는 미국 민간항공업계를 구출하기 위한 구제금융 보조금 총 250억 달러(30조6670억원) 지원 방안과 그 구체적인 지원 조건이 윤곽을 드러냈다.

코로나19 관련 민간기업 구제금융에 대한 첫 가이드라인이 제시된 것으로, △일정 기간 일시 해고 금지 △배당 및 자사주 매입금지 △직접 보조금 중 30%는 상환의무가 부과된 ‘대출’로 전환 △대출의 10% 금액만큼 미국 정부가 항공사 주식을 싼값에 매입할 권리(워런트·신주인수권) 부여 등을 담고 있다. 코로나 종식과 항공사 회생·경영 정상화 이후의 과실을 주주·경영진이 전부 챙겨가는 상황을 막고, 정부가 직접 주식투자자로 참여해 그 일부를 회수하겠다는 뜻이어서 주목된다.

16일 <로이터> 통신 등에 따르면, 스티브 므누신 미 재무장관과 아메리칸항공·델타항공 등 10개 민간 항공사는 총 250억 달러에 이르는 ‘직원 급여지원’ 구제금융 프로그램 협상에서 원칙적인 타결을 이뤘다. 3월 말 통과된 2조3천억 달러(2822조원) 경기부양 패키지 중 일부다.

이번에 배분되는 구제금융 펀드액 중 약 30%는 상환의무가 있는 10년 만기 저리 대출금으로 제공된다. 일부 항공사 경영진과 조종사 승무원들이 “전부 직접 보조금으로 주지 않고 일부를 상환해야 할 대출로 지원하면 현재 겪고 있는 현금 부족에 따른 일시 해고를 막기 어렵다”고 호소했으나, 재무부는 ‘저리 대출’로 지원금 성격을 관철한 것으로 알려진다.

예컨대 아메리칸항공은 이번에 총 58억 달러를 받을 예정인데, 이 중 41억 달러는 직접 보조금으로 또 나머지 30%(17억 달러)는 저리 대출금으로 받는다. 델타항공도 총 보조금 54억 달러 중 16억 달러는 10년 만기 저리 대출이다. 물론 이번 급여지원 프로그램에는 항공사들이 반드시 이행해야 하는 지원 조건으로 △오는 9월 30일까지 비자발적인 일시 해고 금지, 급여·복리후생 삭감 금지 △2022년 3월 24일까지 자사주 매입 및 배당금 지급 금지, 경영진 보수 동결 등이 명시돼 있다. 대출금을 전액 상환하더라도 그 후 1년까지 경영진 보수를 동결해야 한다는 뜻이다.

특히 이번 보조금 총액 중 대출금 몫에 대해서는 개별 항공사마다 대출금의 10%에 해당하는 주식을 싼값에 살 수 있는 권리를 대출자(미국 정부)한테 의무 제공해야 한다. 일종의 ‘신주인수권’ 같은 워런트 부여다. 예컨대 아메리칸항공은 자사 주식 1370만주를 주당 12.51달러(4월 9일 종가기준)에 매입할 권리를 미 재무부에 부여해야 한다. 향후 추가 대출이 집행될 때도 10%에 달하는 주식 워런트를 제공해야 한다. 델타항공도 구제금융을 받는 대가로 총 유통주식의 약 1%를 주당 24.39달러에 매입할 권리를 재무부에 제공하며, 직접 보조금 35억 달러와 저리 대출 15억 달러를 받는 유나이티드항공도 미국 정부에 자사 보통주 460만주 매입권리를 부여하기로 했다. 미국 정부가 민간 산업·기업의 최후 보루이자 대출자 역할에 그치지 않고, 향후 ‘포스트 코로나’ 시기에 기업 회생 및 경영 정상화가 이뤄지면 시장 기능(주식 기업가치)을 통해 그 회복 열매를 ‘투자자’로서 회수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항공사들은 이번 구제금융의 담보물로 보유 항공기, 항공 부품 여유분, 활주로 시설 등을 제공해야 한다. 더그 파커 아메리칸항공 최고경영자(CEO)는 “보조금 및 대출 지원의 조건으로 부과된 여러 이행 의무들은 전적으로 공정하다. 확실히 우리 업계는 불만이 없다”고 말했다.

조계완 기자 kyewan@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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