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는 24일 현대자동차·현대건설기계와 공동으로 수소에너지로 움직이는 수소 지게차 시제품 개발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2023년 상용화를 목표로 내년 초 수소규제자유특구에서 실증 사업을 위한 첫 시범운행을 시작할 예정이다.
이번에 개발된 수소지게차는 최대 5톤의 화물을 들어올릴 수 있는 중대형 지게차로 수소 완충시 5시간 동안 연속 운행이 가능하다. 중대형 수소지게차 개발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 수소지게차에는 현대차그룹이 세계 최초로 양산한 수소연료전지시스템이 적용됐고, 현대모비스는 수소지게차에 최적화된 ‘연료전지 파워팩’을 독자 개발했다. 수소지게차에서 파워팩은 전기를 자체 생성하는 발전기로, 연료전지스택과 고전압배터리, 수소탱크, 냉각장치 등을 일체화한 시스템이다. 자동차용 수소연료전지시스템을 지게차에 그대로 적용할 수 없어 맞춤형 시스템을 개발했다. 현대모비스는 “수소전기차와 수소비상발전기에 이어 건설기계 분야에서도 수소연료전지시스템이 활용돼 향후 수소 선박과 열차 등 더욱 다양한 영역으로 수소연료전지가 확대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에 개발된 수소지게차는 향후 울산 등 규제자유특구와 수소시범도시에서 본격적인 시범운행에 들어갈 예정이다. 현대차와 현대모비스, 현대건설기계는 수소굴삭기도 공동 개발하고 있고 올해 안에 시제품을 선보일 계획이다. 현대모비스는 “현재 연간 자동차 2만3천대 규모의 수소연료전지 생산능력을 갖췄다”고 말했다.
조계완 기자 kyewan@hani.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