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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산업·재계

현대글로비스·LG화학·현대차, '사용후 배터리' 사업 나선다

등록 2020-10-19 10:29수정 2020-10-19 17:02

제4차 산업융합규제특례심의위, 실증특례 승인
전기차 충전·태양광 ESS·캠핑용 배터리로 활용
19일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제4차 산업융합 규제특례심의위원회가 열리고 있다. 산업부 제공
19일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제4차 산업융합 규제특례심의위원회가 열리고 있다. 산업부 제공
현대글로비스와 엘지(LG)화학, 현대자동차 등이 전기차 사용후 배터리 활용 사업에 나선다. 2029년까지 8만개의 사용후 배터리가 쏟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산업통상자원부와 대한상공회의소는 19일 제4차 산업융합 규제특례심의위원회를 열어 각 기업이 신청한 ‘전기차 사용후 배터리 재활용사업’ 3건 등 총 10건의 안건을 심의·의결했다. 실증 특례 9건, 임시허가 1건이다. 실증 특례란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일정 조건에서 기존 규제를 면제해주고 안전성 등을 시험·검증하는 제도다. 신청 업체들은 모두 사용 후 배터리를 재사용한다는 점에서는 동일한데, 여러 개를 합쳐 전기차 충전용(현대글로비스, LG화학, KST모빌리티) 또는 태양광 발전용(현대차) 에너지저장장치(ESS)로 활용하거나, 작은 용량으로 나눠서 캠핑용 배터리로 활용(굿바이카)한다.

현대글로비스·LG화학·KST모빌리티는 전기 택시 배터리 렌털사업을 함께 수행해보겠다고 신청해 실증 특례 승인을 받았다. 현대글로비스가 보유한 배터리를 전기 택시회사인 KST모빌리티에 렌털해주고, 2∼3년 뒤 나오는 사용후 배터리는 LG화학이 전기차 급속 충전용 ESS로 제작한다. 전기 택시는 일반 차량보다 주행거리(연간 약 7만km)가 길어 2~3년 내에 배터리 교체가 필요하므로 배터리 렌탈 사업모델에 적합하다. 택시회사는 전기차 보조금을 받고, 배터리 가격을 제외한 값에 택시를 싸게 살 수 있게 된다.

산업부 관계자는 “궁극적으로는 배터리 렌털 업체가 배터리를 수요처에 임대하고, 사용된 배터리를 활용해 전기차 급속 충전용 ESS를 다시 제작하는 등 사용후 배터리를 사용할 수 있는 선순환 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현대차는 자체 보유한 사용후 배터리를 활용해 태양광발전설비와 연계한 ESS컨테이너 실증에 나선다. ESS컨테이너는 태양광 발전으로 생산된 전력을 저장하기 위한 것으로, 사용후 배터리를 재가공한 뒤 결합해 더 큰 용량의 ESS로 활용한다. 굿바이카는 지자체가 보유한 사용후 배터리를 사들여 작은 용량으로 분해해 캠핑용 파워뱅크(휴대용 배터리)로 활용하는 사업을 시범 실시한다. 현재 캠핑장에서 냉난방·요리 등에 전력이 필요해 소규모 배터리 수요가 높은 상황에서 사용 후 배터리를 재사용한다.

전국 지자체는 사용후 배터리 200여개를 보관 중이며, 2029년까지 8만여개가 배출될 것으로 보고 있다. 보조금을 지원받고 있는 전기차는 폐차 때 대기환경보전법에 따라 사용후 배터리를 지자체에 반납하게 돼 있다. 반납된 배터리는 재사용 가치나 성능·안전성 기준이 마련돼있지 않아 쌓여있는 상황이다. 산업부는 “사용후 배터리도 70∼80%정도 효율이 있다”고 설명했다. 환경부와 국가기술표준원은 사용후 배터리의 가치나 성능, 안전성 기준 등을 마련할 계획이다. 신청기업들은 2년의 실증기간에 수집한 정보를 정부와 공유한다.

이날 산업융합 심의위에서 현대로템은 기존 전기트램 이외에 수소저장용기·연료전지·배터리 등을 탑재한 수소전기트램을 시험 제작해 트램 노선을 따라 시험 주행하는 사업을 신청, 승인받았다. 창원산업진흥원은 수소트램을 포함해 수소차, 수소버스, 수소건설기계, 수소 이륜차, 수소 드론 등 다양한 수소모빌리티가 충전할 수 있는 통합형 수소충전소 구축에 나선다. 현재 고압가스 안전관리법 시행규칙상 수소충전소는 수소자동차만 충전할 수 있게 돼 있다. 한국전력공사는 지능형 디지털 발전소 플랫폼에 대한 사업을 시범 수행한다.

조계완 기자 kyewan@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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