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태원 SK그룹 회장이 21일부터 23일까지 제주 디아넥스 호텔에서 열린 ‘2020 CEO세미나’에서 파이낸셜 스토리로 기업 가치를 제고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SK 제공
최태원 에스케이(SK)그룹 회장이 매출·영업이익 등 종전의 재무성과 중심을 넘어 제품·서비스에서 매력적인 목표와 구체적인 실행 계획을 담은 ‘파이낸셜 스토리’(Financial Story)를 재차 강조했다. 최 회장은 2016년부터 이른바 ‘딥 체인지’(Deep Change·근본적 변화)를 끊임 없이 주문하고 있는데, 지난 6월부터는 “파이낸셜 스토리를 만들자”고 그룹 임원들에게 여러 차례 말하고 있다.
최 회장은 23일 제주 디아넥스에서 에스케이그룹 각 계열사 최고경영자(CEO)들이 모인 가운데 열린 ‘2020 CEO세미나’에서 “매출과 영업이익 등 종전 재무성과를 중심으로 한 기업가치 평가 방식은 더 이상 유효하지 않다”며, “이제는 매력적인 목표와 구체적 실행 계획이 담긴 파이낸셜 스토리가 시장으로부터 신뢰를 얻어야 기업가치가 높아지는 시대로 변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기업가치 공식이 바뀌고 있는 만큼 CEO들은 고객·투자자·시장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에 적합한 각 사의 성장 스토리를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신뢰와 공감을 이끌어 내야 한다”고 덧붙였다. 재무제표 중심의 성장 전략을 신뢰와 공감 중심의 성장 전략으로 바꿔나가자는 것이다.
에스케이그룹은 “최 회장이 강조하는 파이낸셜 스토리는 고객, 투자자, 시장 등 파이낸셜 소사이어티를 대상으로 에스케이 각 회사의 성장 전략과 미래 비전을 제시해 총체적 가치를 높여 나가자는 경영전략”이라고 소개했다. 시장에서 매력이 있는 기업이 돼야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하다는 의미다.
최 회장은 2016년 6월 주요 계열사 CEO들이 참석하는 확대경영회의에서 “변화하지 않는 기업은 서든데스(Sudden Death) 할 수 있다. 모든 분야에서 ‘딥 체인지’가 필요하다”고 말한 바 있다.
조계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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