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경제 중기·스타트업

중소 조선업체 58.7% “원가 상승분 납품단가에 반영되지 않는다”

등록 2021-06-21 11:59수정 2021-06-22 02:21

중기중앙회, 중소 조선업체 300곳 실태조사
38% ‘실적 악화’ 전망…‘호전’ 예상은 15.3%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에 컨테이너선 ‘HMM(에이치엠엠) 상트페테르부르크호’가 정박해 있다. HMM 제공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에 컨테이너선 ‘HMM(에이치엠엠) 상트페테르부르크호’가 정박해 있다. HMM 제공
선박 건조·정비와 부품 제조(이하 조선) 업종 중소기업 열 곳 가운데 여섯 곳이 “원가 상승분이 납품단가에 반영되고 있지 않다”고 응답했다. 당연히 경기 회복과 실적 호전 얘기는 남의 일일 뿐이다. 올해 경영실적이 나아질 것으로 전망하는 곳은 열 곳 가운데 두 곳도 안된다.

21일 중소기업중앙회가 조선 업종 중소기업 300곳을 대상으로 조사한 ‘중소 조선 업종 경영실태’를 보면, 응답 기업 가운데 38%는 올해 연말 경영실적 전망에 대해 ‘악화할 것’으로 내다봤고, ‘호전될 것’이란 전망은 15.3%에 그쳤다. 나머지 46.7%는 ‘현상 유지’를 예상했다. 실적 악화를 예상하는 이유(복수응답)로는 ‘일감 부족’(86%), ‘원·부자재값 상승에도 납품단가 동결·인하’(50.9%) 등이, 실적 호전을 전망하는 근거로는 ‘중·소형 선박 수주 확대’(39.1%), ‘중소 조선소 원·부자재 납품 확대’(37%) 등이 각각 우선적으로 꼽혔다.

재료비·노무비·경비 같은 공급원가 상승분이 납품단가에 반영되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58.7%가 ‘반영되지 않는다’고 응답했다. 반영되지 않는 이유로는 ‘국내·외 선박 저가수주 경쟁 심화’(27.8%), ‘발주처의 과당경쟁 유도’(24.4%), ‘관급선박 최저가낙찰제에 따른 과당경쟁’(19.3%) 등을 들었다. 중소 조선업체들은 이런 상황을 근거로 정부에 ‘납품단가 현실화 지원방안 수립 및 활성화’(82.7%·복수 응답), ‘관급 물량 확보 및 해양플랜트 제작 등을 통한 일감 지원’(48.3%), ‘수출상담회·무역사절단 참여 지원’(12.7%)’ 등을 요청했다.

이번 조사에선 조선업체가 정해진 기한 내에 선박을 건조하지 못하거나 파산했을 때 선주로부터 받은 선수금을 금융기관이 대신 물어주기로 약정하는 ‘선수금 환급보증제도’(RG)도 실효성있게 운영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83%가 선수금 환급보증제도에 대해 ‘모른다’고 응답했고, 알고 있다고 응답한 기업들은 ‘과도한 서류 요구’(25.5%)와 ‘보증한도액 부족’(21.6%) 등을 한계로 꼽았다.

추문갑 중기중앙회 경제정책본부장은 “국내 조선업체들의 사상 최대 수주 실적에도 중소 조선업체들은 원자재값 상승에 따른 손실 확대 등으로 어려움이 지속될 것이라는 의견이 많았다”며 “중소기업의 수익을 악화시키는 최저가낙찰제 유도 조항 개선과 납품단가 연동제 도입을 비롯해 선수금 환급보증제도(RG) 활성화 등 중소 조선업계의 경쟁력을 높일 지원책 마련이 조속히 병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재섭 선임기자 jskim@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경제 많이 보는 기사

음식점 폐업률 전국 1위는 이 도시…집값도 급락 직격탄 1.

음식점 폐업률 전국 1위는 이 도시…집값도 급락 직격탄

“그리 애썼던 식당 문 닫는 데 단 몇 분…” 폐업률 19년 만에 최고 2.

“그리 애썼던 식당 문 닫는 데 단 몇 분…” 폐업률 19년 만에 최고

90살까지 실손보험 가입 가능해진다…110살까지 보장 3.

90살까지 실손보험 가입 가능해진다…110살까지 보장

오세훈발 ‘토허제 해제’ 기대감…서울 아파트 또 오르나요? [집문집답] 4.

오세훈발 ‘토허제 해제’ 기대감…서울 아파트 또 오르나요? [집문집답]

한화 김동선, ‘급식업 2위’ 아워홈 인수한다 5.

한화 김동선, ‘급식업 2위’ 아워홈 인수한다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