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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직장·취업

“마케팅 매니저가 꿈입니다. 전시기획 경력 도움될까요”

등록 2007-10-01 10:08

이정민 커리어케어 컨설턴트
이정민 커리어케어 컨설턴트
[일과 사람]경력 클리닉
Q: 최근까지 3군데의 회사에서 전시, 프로모션, 홍보, 국제 회의, 임대형민자사업(BTL) 쪽 경력을 쌓아 왔습니다. 앞으로 브랜드 마케팅이나 기업 홍보 마케팅 매니저가 되고 싶습니다. 지금은 글로벌 정보통신업체에서 계약직으로 일을 하고 있는데 이런 경력이 도움이 될지도 궁금합니다. (29살, 여자, 국제통상학 전공, 경력 6년5개월)

■경력진단

그동안 근무했던 무역회사와 전문 에이전시업체의 규모가 크지는 않지만, 전시기획 분야의 전문성을 인정받기에 부족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됩니다. 그런 괜찮은 경력을 더 살려나가지 않고 정보통신업체의 마케팅커뮤니케이션 자리로 이직하는 위험을 감수했는데요. 마케팅 전문가가 되겠다는 꿈을 실현하기 위해 단단히 결심한 것 같습니다.

새 회사의 익숙지 않은 자리에 도전했지만, 2년 계약직이라는 신분이 가장 마음에 걸리는 모양이죠. 2년 뒤를 위해 지금부터 무엇을 준비해야 할지도 고민이 되는 대목입니다.

흔히 계약직 경력은 재취업 시장에서 부정적으로 인식되기 십상입니다. 하지만 이 경우는 예외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지금 근무중인 기업이 인정받는 회사이기 때문에, 선진 마케팅 기법과 시스템을 경험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일 수 있습니다. 또 지금 회사가 계약직 채용이 많은 회사로 알려져 있다는 점도 자신의 경력을 인정받기에 불리하지 않은 조건입니다. 지금 회사에서 되도록 많은 실무 경험을 쌓고 관련 업무에 대한 지식, 그리고 외국어 능력을 끌어올려서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경력 제안

- 브랜드 매니저

브랜드 매니저를 목표로 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많은 어려움이 있을 것 같습니다. 브랜드매니저들은 주로 소비재 업체에서 근무를 하며, 브랜드 관리를 총괄하는만큼 관련된 분야의 다양한 업무를 모두 소화해 내야 합니다. 전략, 마케팅, 출시 및 홍보에 이르기까지 여러 분야의 전문 교육과 감각, 실무 경험 그리고 외국어 실력을 고루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게다가 다른 쪽보다 업무량이 많고 승진이 빠른 소비재 분야에서는 경력 3년차에서 브랜드관리 업무를 시작해서, 5년차 이상에서는 총괄 브랜드매지너를 담당하는 경우가 보통입니다. 지금부터 브랜드관리자라는 목표를 세우고 지식과 경험으로 무장을 한다 해도, 이미 경력과 연배가 한참 아래인 후배들이 포진하고 있어서 진입하기 쉽지 않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 기업 홍보마케팅 매니저

어느정도의 업무 경험과 지식을 보강한다면 충분히 가능한 방향인 것 같습니다. 전시마케팅 경력은 마케팅의 한 영역이기도 하므로 지금 회사에서는 가능한한 마케팅커뮤니케이션 관련 업무를 다양하게 경험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

홍보마케팅 분야가 가장 발달한 곳은 역시 소비재 분야입니다. 2년 뒤 이직 때에는 규모가 크지 않는 회사라 하더라도 소비재 관련 회사를 찾아 직접 소비자 마케팅을 경험하기 바랍니다. 소비재 분야는 ‘일 잘하는 사람’에 대한 소문이 빨리 퍼지는 편이기 때문에, 실제 업무에서 성과를 잘 이뤄낸다면 더 좋은 자리로 얼마든지 옮겨갈 수 있을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마케팅 분야는 빠르게 변하는 시장과 소비자의 마음을 잡기 위해 첨단 기법들이 총동원되는 곳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관련 분야의 지식과 교육이 없다면, 상대적으로 어려움을 많이 겪는 것도 사실입니다. 그러나 지식과 교육, 혹은 학위보다 중요한 것은 실무 경험입니다. 실제로 이름난 마케팅 전문가들은 학위나 지식보다는 실무 능력에서 인정받은 이들이 대부분입니다. 학위나 지식은 실무 경험이 다져진 이들에게 플러스 알파 정도의 효과를 내는 것이겠지요.

상담 : 이정민 커리어케어 컨설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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