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트라 ‘성공비결’ 세미나
“중국 가맹점 시장에 다른 업종과 함께 진출해야 한다.”
코트라 상하이 코리아비즈니스센터(KBC)의 김명신 박사는 14일 대한상공회의소와 코트라가 주최한 ‘중국 프랜차이즈 시장 진출방안 및 성공사례’ 세미나에서 “패스트푸드와 디저트, 자동차 유지보수와 용품판매, 주유소와 편의점 등 업종 간 제휴가 중국에서 확대하는 추세”라며 이렇게 강조했다. 특히 중국 가맹점 120대 기업 중 25%가 온라인 매장을 운영한다고 소개한 뒤 온라인 판매에도 대비하라고 덧붙였다.
김 박사는 중국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하기 위한 6가지 비결로 △현지 기호에 맞는 제품개발 △투자파트너 선정 △현지 인재 영입 △홍보모델 선발 △상표 선등록 △자체 물류·생산시스템 구축 등을 제시했다. 예컨대 쇠고기 덮밥으로 유명한 일본 가맹점 요시노야는 중국식 샤브샤브와 만두 등을 개발해 중국 전역에 200개 이상 점포를 확장했다.
빠오중둥 상하이 잉커 법률사무소 변호사는 “외국 기업이 식품이나 약품, 주유소 가맹점을 설립하려면 중국 법인과 합작해야 하고, 투자범위에 따라 심사기관도 다르다”며 “진입 장벽을 미리 파악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정은주 기자 ejung@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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