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방학을 맞아 지난 7월30일 수도전기공고, 창원기계공고, 부산자동차고에 재학중인 두산반 학생들이 창원시 두산중공업 본사에서 이창언 품질명장으로부터 기계 가공에 대한 하계 실습교육을 받고 있다.
[열린 채용 스펙은 가라]
아모레퍼시픽|세계와 경쟁하는 노력가
“타 문화를 이해하고 고감하는 글로벌 마인드로, 세계와 경쟁할 수 있는 자기 분야 최고의 전문가가 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인재를 원한다. 아모레퍼시픽은 미의 혁신적인 영역에 도전한다. 목표의식과 위기의식을 바탕으로 변화를 빠르게 감지하고 새로운 영역에 과감하고 민첩하게 도전하는 인재, 나와 다름을 존중하고 신뢰하는 사람, 철저한 도덕성과 윤리의식을 바탕으로 내가 하고 있는 일에 대한 소명의식을 가진 사람을 뽑고 싶다.”
지에스칼텍스 |먼저 행동해 성과 내는 역량
“신뢰, 유연, 도전, 탁월 등 네 가지의 조직 가치에 기반해 선제적으로 행동하고 자원과 역량을 결집해 가시적인 성과를 창출하는 사람을 원한다. 이런 인재를 선발하기 위해 지에스칼텍스는 서류전형, 테스트전형(GSC Way부합도검사, 직무능력검사, 한국사시험), 면접전형을 거쳐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2014년 상반기 채용부터 서류전형 때 학력제한 및 학점제한을 두지 않고 입사가능시기와 어학성적만을 최소한의 지원자격으로 요구하고 있다. ‘스펙’보다 ‘역량’으로 지원자를 판단하겠다.”
엘에스(LS)그룹|창조하는 이매지니어
“‘그린 & 글로벌경영’에 적합한 인재를 찾기 위해 회장단이 직접 발벗고 나서고 있다. 지난해의 경우 구자철 예스코 회장은 한국외국어대학교를 방문해 연 강연회에서‘실패의 반대말은 성공이 아닌 도전’이라며,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자기 확신과 자기 최면을 바탕으로 과감히 도전하라’고 조언했다. 구자균 부회장은“이종산업 간 융복합이 이뤄지는 컨버전스(Convergence) 시대에서는 완전히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이매지니어(Imagineer)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엘에스 그룹은 ‘긍정(Positive), 창조(Creative), 전문성(Professional)’ 세 가지 인재상을 중시한다. ”
금호석유화학|전문성 갈고 닦을 리더
“금호석유화학그룹은 ‘도전하는 글로벌 리더’를 핵심 인재상으로 삼고 있다.‘전문성’과 ‘리더십’을 인재경영의 키워드로 하고 있다. 전문가 육성을 위해 2010년부터 직무자격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임직원의 국가공인자격증 취득을 장려하는 제도로 응시료, 학원비, 도서 및 부대 비용 일체를 지원한다. 내부 임직원들로부터 전문성을 인정받는 ‘사내강사양성제도’도 함께 운영하고 있다. ”
네이버|변화에 주도적으로 도전하는 자
“끊임없이 변화하는 글로벌 세상 속에서 성장을 경험해 보고 싶은 열정적인 사람을 원한다. 다른 기업에 견줘 상대적으로 젊은 사원이 많은 회사이고, 인터넷 환경이라는 것이 워낙 빠르게 변화하다 보니 젊을 때 더 많은 일을 할 기회가 주어질 수 있다. 본인이 주도적으로 변화를 만들어 내고 싶은 사람이라면 네이버에서 꿈을 펼쳐볼 수 있을 것이다. 열정 있고 준비된 인재들에게 기회를 계속 열어두겠다. 세상에 대한 남다른 관심과 경쟁력을 갖추었다면, 모바일과 글로벌 시대에 한번 승부를 걸어보고 싶은 사람이라면, 네이버의 문을 두드려달라.”
다음커뮤니케이션|지속가능보고서 품었길
“지원자의 학력이나 학벌, 출신 지역, 성별 등에 대한 차별이나 우대사항을 두지 않고 채용을 진행한다. 신입공채를 정기적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업무에 따라 인력 충원이 필요할 경우 수시채용을 진행한다. 다만 올해는 다음과 카카오의 합병이 하반기에 진행되므로 합병 이후 채용 계획을 짤 예정이다. 취업준비자들은 다음의 지속가능 보고서를 꼭 보라고 추천한다. 여기에 녹아있는 다음의 가치와 비전을 자신의 비전과 잘 연결해보면 좋을 것이다. 자기소개서에는 자신만의 스토리를 쓰면 좋다. 단순한 자기 자랑의 나열이 아니라 일관성 있는 자기만의 스토리가 있으면 좋다.”
삼성전자|조직과 함께 변화 창조할 내공
“일에 대한 열정, 조직에 대한 일체감 및 자부심을 갖고 미래에 도전하는 인재를 원한다. 업무에 대한 열정, 공동체 의식, 올바른 가치관을 지니고 책임감과 프로의식을 갖고 끊임없이 도전하고 성장을 추구하는 사람이 좋다.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하고 창의적 감성과 상상력을 발휘하여 변화를 창조하는 인재, 폭넓은 경험과 학습을 통해 전문성을 키우고, 다양하고 독창적인 발상, 영감, 상상력을 발휘하여 더 나은 세상을 창조하는 사람, 세대, 계층, 지역간 벽을 넘어 공간적 소통과 개방적 협업으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인재를 뽑고 싶다.”
현대차그룹|도전 직무에 뚜렷한 주관 중시
“상시와 정기로 진행되는 이번 대졸 신입사원 채용을 통해 주도적으로 자신의 인생을 성찰할 줄 알며 취업 그 자체보다 본인이 도전하고자 하는 직무에 대해 확고한 주관을 가지고 있는 사람을 선발하고자 한다. 사진, 가족사항, 해외거주경험 등 직무와 무관한 13개 항목은 자기소개서에서 삭제했다. 글로벌 기업의 위상에 걸맞게 면접에서 실질적인 영어회화능력 평가를 강화한다.”
효성|논리·소통·갈등 풀 ‘능력자’
“효성은 실무에서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우수 인재를 채용하기 위해 지원 때 영어점수, 학점 등에 제한을 두지 않는 열린 채용 시스템을 실시하고 있다. 특히, 면접 전형 중 집단토론에서는 이름을 제외한 지원자의 정보를 알려주지 않는 블라인드 면접을 실시해 논리력, 커뮤니케이션능력, 갈등해결능력 등을 두루 갖춘 인재를 선발한다.”
한화생명|즐겁게 배우며 성장할 인재
“고객과 함께 성장하는 글로벌 보험사의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직원 역량 강화에 초점을 맞춘 인재경영을 펼치고 있다. 직원이 즐거울 때 기업의 목표도 달성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직원들의 삶의 질도 높아진다는 경영철학을 바탕으로 한 것으로, 한화생명 인재경영의 키워드는 일과 가정의 양립, 교육 지원을 통한 체계적 인재 양성으로 요약할 수 있다.”
산업팀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