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대선 전년도 9개월간 정치자금 아웃소싱 비용
800여 대행업체 무차별 모금 ‘때묻은 돈’ 유입도
비영리단체서 기부금 모집·정치광고도 쏟아내
비영리단체서 기부금 모집·정치광고도 쏟아내
2008년 선거를 앞둔 미국 정치판에서 선거자금법을 교묘하게 피한 아웃소싱 업체들의 선거자금 모금과 비영리 단체들의 공개적인 정치활동 등이 기승을 부리고 있다.
워싱턴의 민간감시단체 ‘응답정치센터’의 조사에 따르면, 대선후보와 정당 그리고 정치관련 단체들이 지난 9개월 동안 선거자금 모금을 대행해준 800여개 컨설턴트나 컨설팅 회사에 지급한 돈이 3110만달러(285억원)에 달했다고 <월스트리트저널>이 5일 보도했다. 4년 전 같은 기간 동안 260개 대행자(사)에게 1230만달러, 8년 전 130개 대행자(사)에 210만달러를 지급했던 것에 비해 크게 늘어났다. 미트 롬니 전 매사추세츠 주지사가 310만달러, 존 매케인 상원의원 230만달러, 루돌프 줄리아니 전 뉴욕시장 180만달러를 지불하는 등 선거자금 모금이 어려운 공화당 쪽이 압도적으로 많았다.
선거자금 모금의 아웃소싱은 25년 전에 시작된 관행이다. 거액 기부를 막으려고 개인당 한 후보자에 대해 2300달러로 상한을 정한 선거자금법이 개정되면서 정치권이 아웃소싱을 이용하는 경향이 급격하게 늘고 있다. 성과급을 받으려는 선거자금 대행자(사)들이 전국적으로 무차별적인 모금활동을 벌이면서 일부 때묻은 돈의 정치권 유입통로도 이용되고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은 지적했다. 힐러리 클린턴 등 민주당 정치인 86명에게 200만달러를 모금해 전달했다가 사기 등의 혐의로 4일 정식 기소된 중국계 노먼 슈가 단적인 예이다.
이번 대선의 또 다른 양상은 특정 이슈에 대한 대중교육과 로비를 목적으로 설립된 비영리 단체들의 활발한 활동이다. 이 단체들은 지지 후보를 공개적으로 천명하고 기부금을 전달하거나 지지후보를 위한 ‘사실상의’ 선거광고들을 쏟아내고 있다. 이들 비영리 단체들은 정치적 활동을 위해 만들어진 정치 단체와는 달리 기부금을 받을 수 있는 한도가 없고, 기부자를 공개할 의무도 없다는 점을 악용하고 있다.
민주당 대선주자인 존 에드워즈 전 상원의원을 지지하는 ‘지구의 친구들 행동’이라는 환경단체는 그의 환경정책에 대한 지지를 밝히고 힐러리의 미온적인 지구온난화 대책을 비난하는 광고를 내보내고 있다. 소득세 대신 소비세를 주장하는 ‘공평과세를 위한 미국인 모임’은 250만달러를 써가며 마이크 허커비 전 아칸소 주지사의 선거운동을 지원하고 있다.
로버트 렌하드 연방선관위원장은 “이 단체들의 광고를 지켜보고 있다”며 “선거에 영향을 미치려는 게 주요 목적이라고 판단되면 정치 단체로 등록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워싱턴/류재훈 특파원 hoonie@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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