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하이오·위스콘신 이어
플로리다도 사업 백지화
플로리다도 사업 백지화
버락 오바마 미국 행정부가 야심차게 추진하려는 고속철도 사업계획이 공화당 소속 주지사들의 잇따른 철회로 흔들리고 있다.
릭 스콧 미 플로리다 주지사는 16일 연방정부가 추진한 플로리다주 고속철도 사업을 백지화시켰다. 스콧 주지사는 탬파와 올랜도를 연결하는 총연장 135㎞, 27억달러 규모의 이 사업이 주 재정에 지나친 부담을 준다고 사업 취소 이유를 밝혔다. 스콧 주지사는 연방정부가 추진해온 고속철도 사업을 백지화시킨 3번째 공화당 소속 주지사다. 플로리다주에 앞서 오하이오주와 위스콘신주도 전임 민주당 주지사들이 동의했던 고속철도 사업을 지난해 중간선거에서 당선된 신임 공화당 주지사들이 취소했다. 이들 3개주 주지사는 고속철 사업에 필요한 연방정부 재정지원을 거부했다.
민주당 쪽은 공화당 주지사들이 정치적 목적 때문에 연방정부의 고속철 계획을 철회했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대체로 이들 주지사들의 판단이 크게 틀리지 않았다는 견해를 내놓고 있다. 켄 버튼 조지메이슨대 교통정책연구소장은 <크리스천사이언스모니터>를 통해 “대중교통망 건설은 대체로 비용은 계획보다 더 들고, 건설 이후 승객 수는 예상보다 적은 게 일반적”이라며 “캘리포니아와 동북 메트로폴리탄 지역을 제외하면 전국을 잇는 고속철 건설이 장기적으로 수지타산이 맞는 일인지 생각해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경쟁력 강화와 경제성장에 중요하다며, 미 전역에 530억달러 규모의 고속철 사업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그러나 주지사들의 사업 철회 외에도 재정적자를 공격하는 공화당이 장악한 하원에서도 고속철 계획은 상당한 반대에 부딪힐 것으로 예상된다. 워싱턴/권태호 특파원 ho@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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