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국제 미국·중남미

박 전 대통령쪽 “바닥서 자며 인권침해 당해”…유엔에 문제제기

등록 2017-10-18 12:58수정 2017-10-18 21:39

CNN에 ‘인권상황 보고서’ 제공
“더럽고 차가운 감방서 지내
불이 계속 켜져있어 잘수 없다”
구치소쪽 “비인도적 대우 없어”
뇌물수수 등의 혐의로 구속기소돼 재판을 받고 있는 박근혜 전 대통령이 구치소에서 "심각한 인권침해"를 당했다며 국제사회에 이 문제를 호소할 예정이라고 미국 CNN 방송이 1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연합뉴스
뇌물수수 등의 혐의로 구속기소돼 재판을 받고 있는 박근혜 전 대통령이 구치소에서 "심각한 인권침해"를 당했다며 국제사회에 이 문제를 호소할 예정이라고 미국 CNN 방송이 1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연합뉴스
뇌물수수 등의 혐의로 구속기소돼 재판을 받고 있는 박근혜 전 대통령이 구치소에서 인권침해를 당하고 있다고 박 전 대통령의 국제법무팀이 <시엔엔>(CNN)을 통해 주장했다. 박 대통령은 이런 내용이 담긴 문건을 유엔 인권위원회에도 제출할 예정으로 알려져, 박 대통령 쪽이 국제 여론전을 펼치겠다는 전략으로 보인다.

<시엔엔>은 17일(현지시각) 서울발 기사에서 박 전 대통령의 국제법무팀인 엠에치(MH)그룹으로부터 ‘인권 상황에 대한 보고서’ 초안을 단독입수했다고 보도했다. 이 문건은 박 전 대통령이 더럽고 차가운 감방에서 지내고 있으며, 계속 불이 켜져 있어 잠을 잘 수 없다고 주장했다.

또한, 문건은 박 전 대통령이 하부요통, 무릎과 어깨 부위의 골관절염, 희귀한 부신 이상 증세, 영양실조 등의 만성적인 질환으로 고통받고 있다며 “박 전 대통령의 상태는 계속 나빠지기만 하고 있으나, 그가 적절한 치료를 받고 있다는 증거는 없다”고 주장했다.

문건은 박 전 대통령이 바닥에서 잠을 자고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서울구치소 쪽은 접이식 매트리스를 제공했다며, 침대는 한국 구치소에선 필수품이 아니라고 밝혔다. 구치소 쪽은 이밖에도 박 대통령 쪽의 주장을 모두 반박했으며, 그를 비인도적으로 대우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쪽은 이 문건을 18일 유엔 인권위원회에 제출할 예정이라고 방송은 전했다. 한국 인권 상황에 대한 유엔 인권위원회의 정기 조사를 한달도 남겨놓지 않은 시점에서 이를 유엔 인권보고서에 반영시켜 국제적으로 공론화시키겠다는 뜻으로 보인다.

엠에치그룹은 박 전 대통령의 국내 법무팀과는 별도이며, 무아마르 카다피 리비아 전 대통령의 아들인 사이프 가다피를 변호하는 등 고위급 인사들의 국제법 및 외교관련 소송을 맡고 있다. 지난 13일 자사 홈페이지에 올린 성명을 통해 박 전 대통령의 구속 기간 연장에 대해 강하게 비난하기도 했다.

워싱턴/이용인 특파원 yyi@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국제 많이 보는 기사

트럼프 ‘호주 관세 예외’에 일본 “우리 철강·알루미늄도” 기대감 1.

트럼프 ‘호주 관세 예외’에 일본 “우리 철강·알루미늄도” 기대감

‘누가 뭐래도 내가 실세’...트럼프 앉혀두고 오벌오피스에서 브리핑 2.

‘누가 뭐래도 내가 실세’...트럼프 앉혀두고 오벌오피스에서 브리핑

트럼프, 요르단 국왕에 대놓고 “미국이 가자지구 가지겠다” 3.

트럼프, 요르단 국왕에 대놓고 “미국이 가자지구 가지겠다”

D-30, 트럼프 철강 관세 실행 …BBC “한국도 영향 불가피” 4.

D-30, 트럼프 철강 관세 실행 …BBC “한국도 영향 불가피”

“이혼해도 가족”…데미 무어, 치매 브루스 윌리스 매주 찾아가 5.

“이혼해도 가족”…데미 무어, 치매 브루스 윌리스 매주 찾아가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