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국제 미국·중남미

바이든, 2주전 폭도들 짓밟은 곳에서 “오늘은 민주주의의 날”

등록 2021-01-21 18:08수정 2021-01-22 02:32

[바이든 취임식 당일 워싱턴]
2주 전 난입 사건 연방 의사당에서 선서
일부 시민들, 통제 속 워싱턴 와서 환영
트럼프 지지자 시위… 폭력 사태 없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0일(현지시각) 워싱턴 연방 의사당 앞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존 로버츠 연방대법원장 앞에서 취임선서를 하고 있다. 워싱턴/로이터 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0일(현지시각) 워싱턴 연방 의사당 앞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존 로버츠 연방대법원장 앞에서 취임선서를 하고 있다. 워싱턴/로이터 연합뉴스

수십만 환영 인파도, 전임자의 환대도 없는 전례 없는 미국 대통령 취임식이었다. 20일(현지시각)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취임식이 열린 워싱턴 연방 의사당 주변에는 날카로운 철조망이 둘러쳐졌다. 의사당과 인근 구역에 이르는 도로도 모두 폐쇄됐다. 2009년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취임했을 때 관중 45만명이 운집했던 내셔널몰은 봉쇄됐으며, 그 자리에 성조기 19만1500개와 미국 50개 주 및 자치령의 깃발이 꽂혔다. ‘깃발의 들판’으로 이름 붙여진 이 공간은 코로나19와 보안 문제로 취임식에 참석하지 못하는 미 국민을 대표하기 위해 조성됐다.

미국을 대표하는 패션 브랜드 랠프 로런의 짙은 푸른색 정장을 차려입은 바이든 대통령은 오전 11시47분께 연방 의사당 서쪽 야외무대에서 취임선서를 했다. 퍼스트레이디 질 바이든 역시 미국 디자이너의 명품 브랜드 마카리안의 옅은 푸른색 계열의 울코트 정장을 차려입고 바이든 곁을 지켰다.

바이든은 1893년부터 가보로 전해져왔다는 성경에 손을 얹고 취임선서를 했다. 취임식이 열린 연방 의사당은 2주 전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지지자들이 일으켰던 폭동의 무대였다. 바이든 대통령도 이를 의식해 “폭동을 일으킨 폭도들이 국민의 뜻을 잠재우고, 민주주의의 활동을 중단시키고, 우리를 이 신성한 땅에서 몰아내기 위해 폭력을 사용할 수 있다고 생각한 지 며칠이 지난 지금, 우리는 여기에 서 있다”고 말했다.

코로나19 방역과 경비 태세 강화로 취임식 참석 인원은 예년에 비해 극소수인 1천여명에 그쳤다. 바이든 대통령 부부는 물론 참석자 전원이 마스크를 착용했다. 취임식장 연단 뒤 좌석은 약 1.8m 간격으로 거리두기를 하며 배치됐다.

미국 시민 다수는 생중계 영상으로 취임식을 지켜봐야 했다. 일부 시민만이 삼엄한 통제 속에서도 워싱턴으로 와 제한 구역 밖에서 새 대통령의 취임을 축하했다. 플로리다주 올랜도에서 워싱턴으로 날아왔다는 이벳 베스트는 “나는 여기에 있어야 했다. 이건 역사다”라고 말했다고 <워싱턴 포스트>는 전했다. 앨라배마에서 취임식을 보기 위해 삼대가 함께 왔다는 티퍼니 웨이드는 <로이터> 통신에 “내 어깨에서 무게 1톤을 덜어낸 느낌”이라고 4년 만의 트럼프 퇴장에 안도했다. 트럼프 지지자의 일부가 이날 워싱턴에서 소규모 항의시위를 열었으나 우려했던 폭력 사태는 없었다. 미시간주에서 왔다는 트럼프 지지자 중 한명은 <로이터>에 “시위대 숫자가 적어서 실망했다”고 말했다.

취임식 뒤 바이든 대통령 부부는 알링턴 국립묘지에서 무명용사의 묘에 헌화했다. 버락 오바마, 조지 부시, 빌 클린턴 전 대통령 부부가 동행했다. 이후 대통령 전용차량을 타고 백악관 인근 재무부 청사까지 가는 길에, 악대가 앞장서고 경호원들이 차량을 호위했다. 간소하나마 거리 퍼레이드를 한 셈이다. 엄격한 출입통제 탓에 거리에는 퍼레이드를 반길 인파가 없었지만 바이든 대통령은 웃음 띤 얼굴로 여러 차례 손을 흔들었다. 바이든 대통령은 가끔 차단벽 너머 취재진과 뮤리얼 바우저 워싱턴 시장 등 일부 당국자에게 뛰어가 인사를 건네기도 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오후 3시49분께 백악관에 입성했다.

조기원 기자, 워싱턴/황준범 특파원 garden@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국제 많이 보는 기사

“이스라엘, 이란 미사일 타격”…‘핵시설 밀집’ 이스파한 공항 폭발음 1.

“이스라엘, 이란 미사일 타격”…‘핵시설 밀집’ 이스파한 공항 폭발음

“중국 주요 도시 절반 가라앉는 중”…무분별한 지하수 개발 탓 2.

“중국 주요 도시 절반 가라앉는 중”…무분별한 지하수 개발 탓

“주중대사, 갑질 신고자 불러 ‘끝까지 갈지 두고 보자’ 위협” 3.

“주중대사, 갑질 신고자 불러 ‘끝까지 갈지 두고 보자’ 위협”

미, 이스라엘 공격 이유로 이란 무기·철강·자동차 분야 제재 4.

미, 이스라엘 공격 이유로 이란 무기·철강·자동차 분야 제재

미 CIA 국장 “우크라, 연말에 패배할 수도…군사지원 시급” 5.

미 CIA 국장 “우크라, 연말에 패배할 수도…군사지원 시급”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