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국제 중동·아프리카

이란-서구 ‘석유 갈등’…국제 유가 고공행진

등록 2012-02-20 21:29

브렌트유 8개월새 최고…금수 조처 확산 ‘변수’
이란, 영·프 수출길 막히자 새 판로 개척 안간힘
세계 3위의 원유 수출국 이란과 서구가 ‘원유’의 수출과 수입 금지를 무기로 강도높게 부딪치고 있다. 서구 등 국제사회는 국제 유가 상승 우려에, 이란은 새 시장 판로 개척에 속앓이를 하고 있다.

유럽연합은 오는 7월부터 이란산 원유 수입을 전면 중단할 계획이다. 일일 원유수출량의 17%를 차지하는 시장이 막히는 셈이다. 이란은 19일 영국과 프랑스에 원유수출을 중단했다고 발표했다. 유럽에 대한 보복성 선수를 친 셈이다. 이란 국영석유회사는 이날 유럽의 일부 정유사들에게 “2~5년짜리 장기계약을 하지 않으면 원유 공급을 중단하겠다”는 통보 서한을 보냈다고 이란 <메르> 통신이 전했다. 알리레자 니크자드 이란 석유부 대변인은 “영국과 프랑스 회사에 팔던 원유를 ‘새로운 고객들’로 대체했다”고 발표했으나 새 고객이 누군지는 밝히지 않았다.

영국 <파이낸셜 타임스>는 19일 “이란이 지난해 원유 수출량의 23%에 이르는 하루 50만배럴의 여분 원유를 중국과 인도의 정유사에 팔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고 석유업계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이란은 원유 및 석유제품 수출이 국내총생산(GDP)의 약 30%를 차지한다. 3월 중순까지 새 원유 고객을 찾지 못할 경우 지난해 유럽 정유사들에 판매한 것과 맞먹는 분량의 원유를 따로 저장하거나 원유 생산을 줄여야 한다. 어느 쪽이든 국제 유가에 상승 압박이 될 수밖에 없다. 여기에 이란 원유를 수입하던 이탈리아 등 유럽국가와 아직 금수조처에 동참하진 않았지만 이란 원유 비중을 줄이고 있는 일본·한국 등 아시아 국가들이 일제히 새 수입선을 찾아나설 경우 유가 상승 폭은 더 커질 수밖에 없다.

당장 이런 우려 등을 반영해 국제유가는 고공행진을 이어갔다. 우리나라 유가에 반영되는 싱가포르 국제현물시장에서 20일 브렌트유가 최근 8개월새 최고인 배럴당 121.1달러까지 치솟았다.

이란이 새 고객을 확보할 전망은 밝지 않아 보인다. 국제에너지기구(IEA)는“이달초부터 유럽 정유사들이 이란산 원유 수입을 줄여왔으며, 이란산 원유의 최대 수입국인 중국과 아시아도 이런 움직임에 가세하고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중국·인도 등 미국 중심의 이란 제재에 반대 입장을 밝혀온 원유 수입 ‘큰손’들의 태도는 변수가 될 수 있다. 확인되진 않았지만, 이날 이란 <테헤란 타임스>는 이란의 국가석유공사가 중국국제석유화공연합공사(UNIPEC) 쪽과 원유 수출량을 지난해 대비 배 이상으로 늘린 하루 50만 배럴로 하기로 합의했다고 전했다.

한편 이란은 지난 18일 자국 군함 2척이 수에즈 운하를 통과해 지중해 연안의 시리아 타르투스항에 입항했다고 이란 <프레스 텔레비전>이 보도했다. 시리아는 이란 핵시설에 대한 선제공격을 벼르고 있는 이스라엘의 바로 윗쪽 접경국이다. 이스라엘 외무부는 즉각 “이란 군함의 시리아 파견은 도발이자 무력 장난”이라며 강하게 경고했다.

조일준 기자 iljun@hani.co.kr

<한겨레 인기기사>

통합진보당 홈페이지 해킹…북 인공기로 도배
새누리·민주 공천 신청자 경력 키워드는 ‘박근혜·노무현’
구글, 아이폰 사용자 ‘검색 정보’ 몰래 추적
800만원 돈선거 고발하고 1억 포상금
도로 복판이 ‘폭삭’…사람 잡은 지하철공사장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국제 많이 보는 기사

트럼프 ‘호주 관세 예외’에 일본 “우리 철강·알루미늄도” 기대감 1.

트럼프 ‘호주 관세 예외’에 일본 “우리 철강·알루미늄도” 기대감

‘누가 뭐래도 내가 실세’...트럼프 앉혀두고 오벌오피스에서 브리핑 2.

‘누가 뭐래도 내가 실세’...트럼프 앉혀두고 오벌오피스에서 브리핑

트럼프, 요르단 국왕에 대놓고 “미국이 가자지구 가지겠다” 3.

트럼프, 요르단 국왕에 대놓고 “미국이 가자지구 가지겠다”

D-30, 트럼프 철강 관세 실행 …BBC “한국도 영향 불가피” 4.

D-30, 트럼프 철강 관세 실행 …BBC “한국도 영향 불가피”

“이혼해도 가족”…데미 무어, 치매 브루스 윌리스 매주 찾아가 5.

“이혼해도 가족”…데미 무어, 치매 브루스 윌리스 매주 찾아가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