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국제 중동·아프리카

이라크 수니파 ‘헌법안 부결 전략’ 무력화

등록 2005-10-05 18:34수정 2005-10-05 22:19

15일 실시되는 이라크 헌법안 국민투표를 앞두고 이라크 남부 나자프에서 주민들이 투표소 위치 등을 알리는 벽보가 붙은 경찰서 건물 밖에 모여 있다. 나자프/AP 연합
15일 실시되는 이라크 헌법안 국민투표를 앞두고 이라크 남부 나자프에서 주민들이 투표소 위치 등을 알리는 벽보가 붙은 경찰서 건물 밖에 모여 있다. 나자프/AP 연합
의회, 선거법 몰래 개정 국내외 거센 비난…내전위험 더 커져
이라크 의회가 헌법안 국민투표를 열흘 남짓 앞두고 선거법을 슬그머니 바꿔치기했다가 유엔 등 국내외에서 비난이 빗발치자 이를 뒤집었다. 이라크의 미래를 결정지을 중요한 국민투표를 앞두고 각 종파가 자신들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이를 끌고 가기 위해 무리수를 두면서 정국이 더욱 혼란스러워지고 있다.

이라크 의회는 5일 275명 의원 중 절반 정도만 참석한 긴급회의를 열어, 지난 2일의 선거법 개정안을 사흘 만에 원상복구하는 법안을 찬성 119 대 반대 28로 통과시켰다고 <비비시방송> 등이 보도했다.

시아파와 쿠르드족이 장악하고 있는 이라크 의회는 15일 치러지는 국민투표에서 헌법안 부결이 사실상 불가능하도록 지난 2일 선거법을 개정했고, 이는 수니파와 유엔, 미국 등의 강한 반발을 샀다.

애초 현행 과도행정법에서는 이라크 18개주 중 3개주 이상에서 ‘투표자’의 3분의 2 이상이 반대하면 헌법안이 부결되지만, 개정안은 이 기준을 ‘전체 등록 유권자’의 3분의 2로 바꿨다. 불안한 치안 속에서 많은 유권자들이 등록을 해놓고도 투표장에 가지 못할 것을 고려하면 헌법안 통과를 거의 기정사실로 만든 셈이다.

수니파들은 새 헌법이 연방제를 도입하고 수니파의 공직 진출을 제한해 국가를 분열시킬 것이라며 반발해 왔다. 수니파 지도부는 서부 3~4개주에서 반대표를 결집해 헌법을 부결시키려 애써 왔으나 새 선거법은 이를 무력화시킨 것이다. 수니파 지도자들이 선거 보이콧을 선언하는 등 반발하고, 이번 투표를 감독하고 있는 유엔의 호세 아라나스 이라크 선거지원팀 법률고문도 4일 새 규정은 국제기준에 맞지 않으며 이번 변경안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뜻을 이라크 의회에 전달했다고 밝혔다. 여기에 미국 정부까지 나서 이를 비난하자 결국 이라크 의회는 변칙 개정했던 선거법을 부랴부랴 재개정했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종파, 민족 사이의 깊어진 불신과 갈등만 적나라하게 드러났다.

한편, 미군과 이라크군 2500명은 라마단(이슬람 금식월)이 시작된 4일부터 수니파 거주지역인 이라크 서부 하디타 주변에서 올 들어 최대 규모의 저항세력 소탕작전을 시작했다. 박민희 기자 minggu@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국제 많이 보는 기사

트럼프 ‘호주 관세 예외’에 일본 “우리 철강·알루미늄도” 기대감 1.

트럼프 ‘호주 관세 예외’에 일본 “우리 철강·알루미늄도” 기대감

‘누가 뭐래도 내가 실세’...트럼프 앉혀두고 오벌오피스에서 브리핑 2.

‘누가 뭐래도 내가 실세’...트럼프 앉혀두고 오벌오피스에서 브리핑

트럼프, 요르단 국왕에 대놓고 “미국이 가자지구 가지겠다” 3.

트럼프, 요르단 국왕에 대놓고 “미국이 가자지구 가지겠다”

D-30, 트럼프 철강 관세 실행 …BBC “한국도 영향 불가피” 4.

D-30, 트럼프 철강 관세 실행 …BBC “한국도 영향 불가피”

“이혼해도 가족”…데미 무어, 치매 브루스 윌리스 매주 찾아가 5.

“이혼해도 가족”…데미 무어, 치매 브루스 윌리스 매주 찾아가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