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국제 유럽

바르셀로나 테러 용의자 사살…은신처에선 가스통 120개 발견

등록 2017-08-21 17:15수정 2017-08-22 13:44

도주하다 또 다른 시민 살해한 것 드러나
테러범 일당, 6개월 이상 범행 계획한 정황 포착

스페인 북부 도시 빌바오 산마메스 구장에서 20일 헤타페와 애슬레틱 빌바오의 경기가 열린 가운데, 관중들이 경기 직전 지난 17일 바르셀로나에서 발생한 테러 희생자를 추모하기 위한 묵념의 시간을 갖고 있다. 빌바오/EPA 연합뉴스
스페인 북부 도시 빌바오 산마메스 구장에서 20일 헤타페와 애슬레틱 빌바오의 경기가 열린 가운데, 관중들이 경기 직전 지난 17일 바르셀로나에서 발생한 테러 희생자를 추모하기 위한 묵념의 시간을 갖고 있다. 빌바오/EPA 연합뉴스
스페인 경찰이 지난 17일 바르셀로나 차량 테러의 주요 용의자로 지목된 유네스 아부야쿱(22)을 사살했다고 <비비시>(BBC)가 21일 보도했다. 테러 발생 나흘 만이다. 아부야쿱은 바르셀로나에서 서쪽으로 45㎞ 떨어진 수비라츠에서 가짜 폭탄 조끼를 입고 경찰과 대치하면서 “알라는 위대하다”고 외치고 피살됐다. 또 도주 과정에서 차를 탈취하면서 한 시민을 흉기로 찔러 살해한 것으로 드러났다. 수사당국은 경찰 인력을 3배 이상 늘려 그를 추적해왔다.

전날 테러범 일당이 폭탄을 제조하던 북부 알카나르 주택에선 가스통 120개가 발견됐으며, 이들이 이번 공격을 6개월 이상 계획했던 정황도 추가로 드러났다. 스페인 경찰은 “범인들의 은신처에는 가스통 120개와 다량의 폭발물질이 있었다”며 “이들이 고성능 폭탄을 제조해 승합차에 싣고 유명 관광지에서 폭탄 테러를 벌이려 했던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폭탄 제조 과정에서 사고가 나는 바람에 이들은 빌린 승합차 3대를 이용해 군중 속으로 돌진하는 차량 테러로 계획을 틀었다.

테러범 일당의 고향인 리폴에서 극단주의를 설파한 이슬람 성직자(이맘) 압델바티 사티도 알카나르 폭발사고 때 사망한 것으로 확인됐다. 사티는 마을 청년들에게 코란(이슬람 경전)과 아랍어 등을 가르쳐왔다. 2004년 알카에다 연계 조직이 저지른 마드리드 기차역 폭탄테러 용의자들과 접촉한 것으로 알려졌다. <인디펜던트>는 사티가 지난해 1월부터 3개월간 벨기에 브뤼셀 인근에 머물렀다고 전하며, 지난해 3월22일 34명의 목숨을 앗아간 브뤼셀 연쇄 폭탄 테러에도 영향을 받았을 가능성이 크다고 밝혔다. 이 테러 배후에도 극단주의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가 있었다.

테러 직후 실종자로 분류됐던 오스트레일리아(호주) 국적 7살 소년 줄리언 캐드먼이 사망한 것으로 확인돼 안타까움을 더했다. 캐드먼은 친척 결혼식에 참석하기 위해 어머니와 함께 바르셀로나를 찾았고 라스람블라스 거리를 거닐던 중 참변을 당했다.

이날 프랑스 남부 휴양도시 마르세유의 버스정류장 2곳에 차량 한대가 잇따라 돌진해 버스를 기다리던 여성 1명이 숨지고, 1명이 다쳤으나 테러 가능성은 적은 것으로 알려졌다.

김미나 기자 mina@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국제 많이 보는 기사

트럼프 ‘호주 관세 예외’에 일본 “우리 철강·알루미늄도” 기대감 1.

트럼프 ‘호주 관세 예외’에 일본 “우리 철강·알루미늄도” 기대감

‘누가 뭐래도 내가 실세’...트럼프 앉혀두고 오벌오피스에서 브리핑 2.

‘누가 뭐래도 내가 실세’...트럼프 앉혀두고 오벌오피스에서 브리핑

트럼프, 요르단 국왕에 대놓고 “미국이 가자지구 가지겠다” 3.

트럼프, 요르단 국왕에 대놓고 “미국이 가자지구 가지겠다”

D-30, 트럼프 철강 관세 실행 …BBC “한국도 영향 불가피” 4.

D-30, 트럼프 철강 관세 실행 …BBC “한국도 영향 불가피”

“이혼해도 가족”…데미 무어, 치매 브루스 윌리스 매주 찾아가 5.

“이혼해도 가족”…데미 무어, 치매 브루스 윌리스 매주 찾아가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