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사고 지점 근처에 침몰 선박을 인양하기 위한 크레인이 도착해 있다. 그 뒤로 부다페스트 야경의 하일라이트인 의사당 건물이 보인다. 부다페스트/로이터 연합뉴스
중동부 유럽의 젖줄 다뉴브강은 ‘아름답고 푸른 도나우강(다뉴브강의 독일어 명칭)’이라는 왈츠곡 덕에 더 유명해진 강이다. 그러나 탁류로 변한 다뉴브강은 한국인 19명과 헝가리인 승무원 2명을 삼킨 채로 무정하고 거센 물살만을 보여주고 있다.
사고 발생 사흘째인 31일 오전(현지시각)까지도 실종자 추가 발견 소식은 들려오지 않았다. 헝가리 구조 당국은 사고 현장 주변에서 잠수사를 투입하는 수색을 이어갔지만 성과가 없었다. 시간이 지날수록 실종자 발견 가능성이 줄어드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고개를 들고 있다.
75년 만에 가장 큰 선박 사고를 접한 헝가리 당국의 수색 작업은 두 갈래로 진행되고 있다. 하나는 거센 물살에 떠내려갔을 것으로 보이는 실종자들을 선박과 헬리콥터 등을 동원해 찾는 작업이다. 시간 및 물살의 속도와의 싸움이다. 하지만 5월 중순부터 상류 지역을 중심으로 쏟아진 폭우에 다뉴브강의 유량은 평소의 두 배에 이르고, 물살도 빨라진데다, 강물이 흐려져 작업이 어렵다. 현지 당국은 다음주 초에나 유량이 감소할 것으로 내다본다. 실종자들 중 한 명은 사고 발생 시점으로부터 얼마 지나지 않아 하류 방향으로 11㎞나 떨어진 곳에서 발견됐다. 물살에 휩쓸린 실종자들은 시간이 지날수록 더 하류로 떠내려갔을 것으로 추정된다.
30일 부다페스트 남쪽 에르드에서 경찰관들이 실종자 발견을 위해 다뉴브강을 관찰하고 있다. 에르드/EPA 연합뉴스
이에 구조 당국은 수색 지역을 넓히고 있다. 헝가리 수자원 관리 당국은 강을 따라 세르비아 국경까지 약 150㎞에 이르는 구간에서 24시간 감시 체제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하지만 강변을 따라 경찰관 등을 배치해 혹시 눈에 띌지 모르는 실종자를 발견하는 방식은 한계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 하나는 6m 아래 강물에 침몰해 있는 유람선 허블레아니를 인양하는 작업이다. <아에프페>(AFP) 통신은 사고 현장 주변에 부유식 크레인과 잔교가 설치됐다고 전했다. 허블레아니에 탔던 한 관광객은 충돌 당시 약 20명은 갑판에 나와 있었고 10명 정도가 선실에 있었다고 언론에 말했다. 선박이 인양되면 선실에 있던 이들 중 일부가 발견될 가능성이 있다. 갑판에 나와 있던 이들은 사고 때의 충격과 물살 때문에 배 안에 남아 있을 것으로 보이지 않는다.
하지만 이 작업도 다뉴브강의 현재 조건 때문에 쉽지 않다. 선박 인양을 준비하려면 잠수사가 물속에 투입돼야 하지만 물살 때문에 위험하다는 것이다. 구조 당국은 “인양까지 며칠 또는 일주일가량 걸릴 수 있다”고 했다.
이본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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