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국제 유럽

라가르드 ECB 총재로, 폰데어라이엔 EU 첫 여성 수장

등록 2019-07-03 09:37수정 2019-07-03 22:20

유럽 정상, EU 집행위원장에 폰데어라이엔 지명
ECB 총재에도 크리스틴 라가르드 IMF총재 지명
독-프 타협으로 수뇌부 자리에 두 여성 선택
EU 정상회의 의장에는 샤를 미셸 벨기에 총리
EU 첫 여성수장이 유럽변화 이끌지 기대와 의문
유럽연합(EU) 새 집행위원장으로 지명된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독일 국방장관이 지난 2017년 7월13일 프랑스 파리 엘리제궁에서 열린 프랑스-독일 양국 국방장관 회담에 참석하고 있다.  파리/로이터 연합뉴스
유럽연합(EU) 새 집행위원장으로 지명된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독일 국방장관이 지난 2017년 7월13일 프랑스 파리 엘리제궁에서 열린 프랑스-독일 양국 국방장관 회담에 참석하고 있다. 파리/로이터 연합뉴스
경기 하강 우려가 점점 커지고 저물가 현상이 지속되면서 통화정책을 통한 경기 자극이 요청되고 있는 유로존의 통화정책 새 수장으로 크리스틴 라가르드 국제통화기금(IMF) 총재가 지명됐다. 유럽연합(EU) 새 집행위원장으로는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독일 국방장관이 지명됐다. 사흘간 이어진 밤샘 마라톤 협상 끝에 이 두 여성을 유럽 수뇌부로 선택한 유럽연합 이사회는 “그리스 신화에도 ‘유럽은 여성적’이라고 돼 있다. 이번 합의에서 완벽한 성별 균형이 이룩됐다”고 말했다.

유럽연합 정상회의 지도부와 28개 회원국 정상은 2일 브뤼셀에서 정상회의를 열어 차기 유럽중앙은행(ECB) 총재에 라가르드 총재를, 유럽 행정부 수반 격인 집행위원장 후보로 폰데어라이엔 독일 국방장관을 내정하는 ‘패키지 딜’을 이끌어냈다. 도날트 투스크 유럽이사회 의장의 후임으로는 샤를 미셸 벨기에 총리가 추천됐다. 유럽의회 의장으로는 만프레트 베버 독일 의원 및 세르게이 스타니셰프 불가리아 의원이 유력하다. 유럽 정상들은 지난 사흘간 협의 결렬을 되풀이하는 난상토론을 벌인 끝에 두 여성을 선택하는 딜에 거의 만장일치로 합의했다.

폰데어라이엔 지명은 이 자리를 둘러싼 독일과 프랑스 등 유력 회원국 사이의 타협의 결과로 평가된다. 독일은 만프레트 베버 의원을 후보로 강력히 밀었으나, 프랑스가 이에 반대했다. 이에 따라 폰데어라이엔 장관으로 타협점을 찾은 것으로 보인다. 투스크 의장은 독일이 동맹 이슈 등을 놓고 폰데어라이엔 지명에 기권표를 던졌으나, 앙겔라 메르켈 총리는 개인적으로 그를 지지했다고 밝혔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폰데어라이엔 지명에 대해 “프랑스와 독일의 깊은 우의의 결실”이라고 평가했다.

라가르드는 “영광으로 여긴다”며, 유럽중앙은행 총재로 추천된 직후 국제통화기금 총재직 수행을 잠정 중단한다고 말했다. 라가르드 역시 막판에 유럽중앙은행 총재로 뜻밖에 선택된 것으로 알려진다. <시엔엔>(CNN)은 “라가르드가 선택된 배경에는 마크롱을 달래 프랑스가 유럽 수뇌부의 한 축 역할을 지속하도록 하려는 뜻이 있는 것 같다”고 논평했다.

이들 후보에 대한 유럽의회 인준투표는 이달에 열린다. 인준을 통과하면 폰데어라이엔은 오는 11월1일 집행위원장에 오르게 된다. <파이낸셜 타임스>는 “이번에 지명된 유럽 수뇌부 팀은 브렉시트, 유럽 재정위기의 여진, 미-중 경제 전쟁과 보호무역주의 파고 속에 격변기를 통과하고 있는 유럽의 방향타를 잡아야 하는 책무를 안게 됐다”며, “인준을 통과할 수 있을지 단정적으로 말하기는 어렵다. 유럽의회 내부에 여전한 산발적 저항을 돌파하는 일이 남아 있다”고 분석했다.

정의길 선임기자, 조계완 기자 Egil@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국제 많이 보는 기사

트럼프 ‘호주 관세 예외’에 일본 “우리 철강·알루미늄도” 기대감 1.

트럼프 ‘호주 관세 예외’에 일본 “우리 철강·알루미늄도” 기대감

‘누가 뭐래도 내가 실세’...트럼프 앉혀두고 오벌오피스에서 브리핑 2.

‘누가 뭐래도 내가 실세’...트럼프 앉혀두고 오벌오피스에서 브리핑

트럼프, 요르단 국왕에 대놓고 “미국이 가자지구 가지겠다” 3.

트럼프, 요르단 국왕에 대놓고 “미국이 가자지구 가지겠다”

D-30, 트럼프 철강 관세 실행 …BBC “한국도 영향 불가피” 4.

D-30, 트럼프 철강 관세 실행 …BBC “한국도 영향 불가피”

“이혼해도 가족”…데미 무어, 치매 브루스 윌리스 매주 찾아가 5.

“이혼해도 가족”…데미 무어, 치매 브루스 윌리스 매주 찾아가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