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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 국제경제

환경선진국이 버거운 독일 기업들

등록 2007-03-05 18:37수정 2007-03-05 18:41

 독일의 한 노동자가 바스프가 개발한 혁신적인 단열재 네오폴을 재료로 에너지 절약주택 ‘3리터하우스’를 시공하고 있다. 기존주택과 비교해 연료 소모량이 8분의1에 불과한 ‘3리터하우스’의 연료절감 효과의 60%는 바스프가 개발한 네오폴 효과 때문이라고 회사 쪽은 설명했다.
독일의 한 노동자가 바스프가 개발한 혁신적인 단열재 네오폴을 재료로 에너지 절약주택 ‘3리터하우스’를 시공하고 있다. 기존주택과 비교해 연료 소모량이 8분의1에 불과한 ‘3리터하우스’의 연료절감 효과의 60%는 바스프가 개발한 네오폴 효과 때문이라고 회사 쪽은 설명했다.
“유럽에서 온실가스 감축에 노력하고 있으나 이 목표를 달성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나라는 독일밖에 없는 것 같다.”

바스프 최고경영자 위르겐 함브레히트 회장이 지난달 22일 독일 루드빅스하펜 본사에서 연 2006년 실적발표회 자리에서 언급한 지적이다. 교토의정서 채택 이후 유럽이 2012년까지 온실가스 8% 의무감축에 합의해 온실가스 배출권거래제를 시행하고 있으나, 미국의 탈퇴로 세계적인 공동보조에 균열이 생긴 상태다. 함브레히트 회장은 “배출권 거래제가 유럽에만 한정되어 있으며, 기업 비용을 늘려 국제 경쟁력을 왜곡시키고 있어 비판적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독일은 유럽연합국 가운데 온실가스 의무감축에 가장 전향적인 나라다. 유럽연합이 정한 2008~2012년 사이 국가별 감축목표치를 보면 독일은 21%로 유럽연합 평균치의 2.5배에 이른다. 지그마어 가브리엘 독일 환경장관은 지난달 20일 유럽연합 합의를 전제로 “유럽연합 집행위가 제시한 2020년까지 30% 감축안 이상으로 추가 감축할 의사가 있다”고 앞서 나갔다. 이미 독일 의회는 40% 감축안에 지지 뜻을 밝혔다. 하지만 지난 20일 유럽연합 환경장관들은 독일의 기대를 충족시키지 못했다. 미국 등이 비슷한 조처를 취할 때만 30% 감축 목표를 받아들이겠다고 한발 물러선 것이다.

<이코노미스트> 최근호는 독일 자동차산업이 온실가스 강제감축 정책으로 큰 타격을 입을 것이라고 보도했다. 유럽연합 집행위는 지난달 자동차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2012년까지 ㎞당 130g으로 낮추도록 했다. 잡지는 “독일에서 팔리는 모델 가운데 ㎞당 200g 이상을 배출하는 차종은 대부분 독일산”이라고 지적했다.

함브레히트 회장의 이런 언급은 독일 기업들의 속내를 잘 보여준다. “온실가스를 줄이는 데 최대한 힘쓰겠지만, 더 정확한 사항을 정부와 다시 한번 협의해 조정해야만 할 것이다.”

?6S루드빅스하펜/강성만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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