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국제 국제경제

리먼브러더스 파산보호 신청 문답풀이

등록 2008-09-15 23:54

158년 역사를 지닌 미국 투자은행 리먼브러더스가 인수자를 찾지 못해 결국 파산보호를 신청했다.

영국 BBC는 15일 리먼브러더스의 파산보호 신청과 관련해 주요 내용을 질의응답식으로 정리했다.

▲ 왜 리먼브러더스가 무너졌나?

리먼브러더스는 미국 서브프라임모기지 시장과 관련된 증권에 집중적으로 투자했고, 고정금리 상품을 주로 취급했다.

이 같은 투자 성향으로 올해 초 베어스턴스 쇼크 후 리먼브러더스의 신뢰도가 타격을 받는 것은 불가피했다고 분석가들은 말했다.

리먼브러더스는 올 3.4분기에 158년 회사 역사상 최대 규모인 39억달러의 거액 손실을 기록했다며 모기지 관련 자산 대부분을 상각했기 때문에 손실 규모가 커졌다고 밝힌 바 있다.

리먼이 외부 투자자들로부터 수십억달러를 끌어오려는 협상에 실패한 후 불안한 투자자들도 리먼의 주가를 급락시키는 데 일조했다.

▲ 리먼의 파산보호 신청이 개인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까?


아무도 리먼브러더스의 수표책이나 계좌를 갖고 있지 않다. 리먼브러더스는 거액의 복잡한 거래와 투자를 전문으로 하는 투자은행이다.

하지만 리먼의 파산은 최소한 간접적으로 전 세계 수백만 인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은행과 연금기금 중 대부분이 리먼이나 리먼과 거래한 헤지펀드들과 거래 관계를 갖고 있을 수 있다.

리먼의 모든 거래를 파악하는 데는 수 주 혹은 수 개월이 걸릴 수 있다. 그동안 국제 금융시장이 혼란을 겪을 수 있다. 신용경색이 더 심화돼 기업과 소비자들도 돈을 융통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 리먼처럼 고전하는 다른 회사가 더 있는가?

미국의 다른 대형 투자은행 메릴린치도 고전하고 있다. 그러나 메릴린치는 14일 뱅크오브아메리카에 전격 매각됐다.

최대의 걱정은 대형 보험회사 AIG다. AIG가 자회사 매각 등 구조조정과 함께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로부터 400억달러 규모의 브리지론을 받는 방안을 추진 중이라는 보도가 이미 나왔다.

AIG가 문제가 생기면, 전 세계 수백만 소비자들과 기업들이 직접 영향을 받고, 전체 금융시스템이 타격을 입게 된다. AIG와 비교하면 베어스턴스와 리먼브러더스의 위기는 시시한 수준이다.

▲ 왜 미국 정부는 리먼브러더스를 구제해주지 않았나?

미국 재무부는 베어스턴스 몰락 당시 JP모건체이스가 인수에 나서도록 적극 조치를 취했고, 위기에 처한 모기지업체 패니메이와 프레디맥에는 2천억달러의 구제금융을 투입했다.

이 때문에 미국 납세자들은 이미 거액 손실의 부담을 어깨에 지게 됐다. 정부가 또 다시 국민 세금을 받아 개인 기업들을 구제해 준다는 것은 이제 더 정치적으로 용납되기 어려운 상황이 됐다.

정부는 잘못된 결정을 내린 은행을 구조하기 위해 공적 자금을 투입하지 않는 대신 고전하는 금융회사들이 신용을 쉽게 얻을 수 있도록 하는 데 주력하기로 방향을 바꿨다.

▲ 리먼브러더스는 어떤 회사인가?

1850년 독일에서 건너온 3명의 유대인 이민자들이 설립한 리먼브러더스는 수 십 년 동안 미국 뉴욕 월가에서 투자은행으로 명성을 누려왔다.

영국 5천명을 포함해 전 세계에서 2만5천명을 고용하고 있는 리먼브러더스는 정부, 기업, 금융기관들과 거래하며 도매 금융을 해왔다. 이번 사태를 겪으면서 리먼브러더스의 주가는 82달러에서 4달러 미만으로 무려 95%나 폭락했다.

김진형 특파원 kjh@yna.co.kr (런던=연합뉴스)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국제 많이 보는 기사

트럼프 ‘호주 관세 예외’에 일본 “우리 철강·알루미늄도” 기대감 1.

트럼프 ‘호주 관세 예외’에 일본 “우리 철강·알루미늄도” 기대감

‘누가 뭐래도 내가 실세’...트럼프 앉혀두고 오벌오피스에서 브리핑 2.

‘누가 뭐래도 내가 실세’...트럼프 앉혀두고 오벌오피스에서 브리핑

트럼프, 요르단 국왕에 대놓고 “미국이 가자지구 가지겠다” 3.

트럼프, 요르단 국왕에 대놓고 “미국이 가자지구 가지겠다”

D-30, 트럼프 철강 관세 실행 …BBC “한국도 영향 불가피” 4.

D-30, 트럼프 철강 관세 실행 …BBC “한국도 영향 불가피”

“이혼해도 가족”…데미 무어, 치매 브루스 윌리스 매주 찾아가 5.

“이혼해도 가족”…데미 무어, 치매 브루스 윌리스 매주 찾아가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