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국제 국제일반

암 걸렸었다고 대출 거부?…생존자 ‘잊힐 권리’ 입법하는 유럽

등록 2023-06-15 05:00수정 2023-06-15 13:14

암생존자 금융·입양 차별 철폐 위한 입법 추진
일정기간 뒤 병력정보 공유 못하게 하는 방식
오른쪽부터 조르자 멜로니 이탈리아 총리, 카이스 사이드 튀니지 대통령,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유럽연합 집행위원장, 마르크 뤼터 네덜란드 총리. AFP 연합뉴스
오른쪽부터 조르자 멜로니 이탈리아 총리, 카이스 사이드 튀니지 대통령,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유럽연합 집행위원장, 마르크 뤼터 네덜란드 총리. AFP 연합뉴스

☞한겨레 뉴스레터 H:730 구독하기. 검색창에 ‘한겨레 730’을 쳐보세요.

암 생존자가 과거 질병 이력을 이유로 보험 가입, 대출 승인, 입양 등에서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하는 ‘잊힐 권리’(Right to be forgotten·RTBF)에 관한 법안이 유럽 주요국들에 이어 이탈리아에서도 추진된다. 암 생존자가 증가함에 따라 이 법의 필요성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진 결과다.

조르자 멜로니 이탈리아 총리는 13일 성명을 내어 “우리의 목표는 많은 이탈리아인의 삶에 영향을 끼치는 문제에 답을 주는 법률을 가능한 한 최단 시간에 만드는 것”이라며 “보건부 장관에게 의회 통과 절차에 필요한 지원을 제공하라고 주문했다”고 했다. 지난해 2월 이탈리아 상원 법사위원회에 제출된 이 법안이 1년 이상 통과되지 못하자 총리가 통과되도록 힘을 실은 것이다.

이탈리아에는 약 90만명 이상의 암 생존자가 있는데, 이들은 건강 이력 때문에 △보험 가입 △대출 신청 △입양 등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새로 추진되는 법안은 암 환자의 치료가 종료된 후 5~10년이 경과한 경우 이전 상태에 대한 건강 정보를 금융기관 또는 입양기관이 공유할 수 없도록 하는 내용이다. 21살 이전에 암에 걸렸던 사람은 5년, 그 외 성인은 10년 이내 자신이 다시 암에 걸린 적이 없다는 사실을 입증하면 된다.

지난해 2월, 유럽연합(EU)은 모든 회원국에 2025년까지 암 생존자를 위한 잊힐 권리를 도입하고, 유럽연합 법률에 이 권리를 명시할 것을 촉구했다. 이 법안을 지지하는 캠페인을 벌이는 ‘이탈리아 의료종양학협회’(AIOM)에 의하면, 프랑스(2016년)·룩셈부르크(2020년)·네덜란드(2020년)·벨기에(2019년)·포르투갈(2021년)·루마니아(2022년) 등에서 이미 ‘잊힐 권리’ 관련 법이 도입됐다. 과거 치명적인 병이었던 암은 진단과 치료 과정이 개선됨에 따라 회복 가능성이 높아졌고 해마다 생존자가 늘고 있다.

지난 6일 <유로뉴스>도 ‘암 생존자들이 과거 병력으로 인해 차별을 겪고 있다’며 생존자들의 사연을 전했다. 기사의 사례자인 30살 프란체스코는 18살 때 갑상샘암 진단을 받고 26개월간 치료 후 건강을 되찾았다. 그 이후 재발한 적이 없다. 하지만 10년 뒤 그는 자신의 파트너와 입양을 신청하려 했을 때 불가 통보를 받았다. 그는 유로뉴스에 “10년 전 회복했는데 이 조처가 옳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댄서로 일하는 45살 로라도 유방암 생존자다. 30살에 발병했지만 5년간의 치료 끝에 이미 회복했다. 하지만 그가 15년 후 자신의 댄스학원을 열고자 은행에 대출을 문의했을 때, 은행은 이전 암 이력으로 인해 장기 모기지 대출이 불가능하다고 답했다. 그는 “완치된 지 15년 뒤에도 대출을 제약한다는 것은 정의롭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미향 기자 aroma@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국제 많이 보는 기사

트럼프 ‘호주 관세 예외’에 일본 “우리 철강·알루미늄도” 기대감 1.

트럼프 ‘호주 관세 예외’에 일본 “우리 철강·알루미늄도” 기대감

‘누가 뭐래도 내가 실세’...트럼프 앉혀두고 오벌오피스에서 브리핑 2.

‘누가 뭐래도 내가 실세’...트럼프 앉혀두고 오벌오피스에서 브리핑

트럼프, 요르단 국왕에 대놓고 “미국이 가자지구 가지겠다” 3.

트럼프, 요르단 국왕에 대놓고 “미국이 가자지구 가지겠다”

D-30, 트럼프 철강 관세 실행 …BBC “한국도 영향 불가피” 4.

D-30, 트럼프 철강 관세 실행 …BBC “한국도 영향 불가피”

“이혼해도 가족”…데미 무어, 치매 브루스 윌리스 매주 찾아가 5.

“이혼해도 가족”…데미 무어, 치매 브루스 윌리스 매주 찾아가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