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손잡이가 두뇌회전 빠르다
오스트레일리아 연구진 논문 오른손잡이보다 게임, 운전 잘해
양쪽 뇌에서 정보 처리하는 속도 빨라
양쪽 뇌에서 정보 처리하는 속도 빨라
왼손잡이가 오른손잡이에 비해 두뇌회전이 빠르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고 영국 <비비시>(BBC)가 6일 보도했다.
오스트레일리아 국립대학의 닉 처버인 박사와 연구진은 미국 심리학협회(APA)에서 발행하는 <신경심리학(Neuropsychology)>지에 발표한 연구논문에서 왼손잡이는 양쪽 뇌에서 정보를 처리하는 속도가 빨라 컴퓨터 게임, 교통체증 중에 운전하기 같은 복잡하고 빠른 작업을 잘 한다고 밝혔다.
처버인 박사는 왼손잡이 20명과 오른손잡이 80명을 대상으로 오른쪽과 왼쪽에 햐얀 점의 빛을 비칠 때마다 버튼을 누르게 해 반응 시간을 쟀다. 양쪽 두뇌가 정보를 교환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알기 위함이었다. 그리고 오른쪽과 왼쪽 시야에 있는 글자 중 같은 것을 찾게 해 오른쪽과 왼쪽뇌를 동시에 얼마나 잘 사용하는지 관찰했다.
이 두 가지 실험에서 왼손잡이가 훨씬 성적이 좋았으며 특히 완전한 왼손잡이가 오른손잡이에 비해 양쪽 시야에서 같은 단어를 골라내는 시간이 평균 0.043초 빠른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진은 “왼손을 쓰는 정도에 따라 양쪽 뇌의 상호작용이 더 활발해질 것이라는 우리의 가설이 확인됐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왼손잡이들이 양쪽 뇌를 더 쉽게 다루는 경향이 있다고 예상해왔다고 <비비시>는 전했다.
박현정 기자 saram@hani.co.kr
관련기사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