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문부상, 학습지도요령에 명기 주장 파문
독도 문제를 둘러싸고 한국 국민의 반일 감정이 매우 악화한 가운데 나카야마 나리아키 일본 문부과학상이 29일 교과서 기술의 기준이 되는 ‘학습지도요령’에 독도를 일본 영토로 명기해야 한다고 밝혀 파문이 예상된다.
나카야마 문부상은 이날 참의원 문교과학위원회에서 독도, 센카쿠열도(중국 이름 댜오위섬)와 관련해 “일본의 영토라는 기술이 학습지도요령에는 없다”며 “다음 지도요령 개정 때에는 분명히 써야 한다”고 밝혔다고 <교도통신>이 전했다. 그는 자민당 의원의 질문에 “일본의 영토가 어디서부터 어디인지 가르치는 것이 우선 기본이며, 문부성으로서는 아이들에게 분명히 가르치지 않으면 안 된다”며 이렇게 대답했다. 그는 러시아와 영토 분쟁을 빚고 있는 쿠릴열도 4개섬을 두고서도 “소련이 옛 불가침조약을 불법으로 깨고 점령하고 있다는 점과 일본 영토라는 점 등을 확실하게 교과서에 기록하도록 지도요령을 개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일본 시마네현의 ‘다케시마(독도의 일본 이름)의 날’ 조례 제정으로 한-일 관계가 매우 경색된데다 다음달 5일 왜곡된 역사교과서를 포함한 중학교 교과서의 검정 결과 발표를 앞둔 상황에서 나온 나카야마 문부상의 이런 발언은 한국, 중국과의 갈등을 더욱 고조시킬 전망이다. 도쿄/박중언 특파원 parkje@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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