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국제 국제일반

10만유로이상 예금에 부과금 폭탄

등록 2013-03-25 20:41수정 2013-03-25 22:25

키프로스, 구제금융협상 극적 타결

디폴트·유로존퇴출 일단 진화
러시아 대규모 도피자금 철수조짐
연간 실질GDP 23% 감소 전망도
키프로스의 구제금융 조건을 둘러싼 협상이 25일 극적으로 타결됐다. 키프로스가 100억유로(14조4000억원)의 구제금융을 지원받게 돼 디폴트(채무불이행) 선언과 유로존 퇴출 위기는 일단 물밑으로 가라앉았다. 그러나 최대 은행 두 곳에 예치된 ‘10만유로 이상 예금’이 부과금 폭탄을 맞게 돼, ‘지중해 역외 조세도피처’였던 키프로스 경제의 근간이 뿌리째 흔들리게 됐다.

니코스 아나스타시아디스 키프로스 대통령은 25일 유럽연합 집행위원회, 유럽중앙은행, 국제통화기금 등 ‘트로이카’와 협상안을 마련했고, 이어 유로그룹(유로존 재무장관회의)도 이를 승인했다. 외신은 “키프로스 대통령이 ‘내가 하야하기를 바라느냐’고 트로이카를 압박했다”며 긴박했던 협상장 분위기를 전했다.

새 합의안에 따라, 키프로스의 모든 은행에 예치된 10만유로(1억4400만원) 미만 소액예금은 전액 보호받는다. 대신 1~2위 은행에 10만유로 이상을 넣어둔 예금주들의 손실은 초안의 9.9%보다 훨씬 더 커진다. 2위 은행인 라이키 은행을 배드뱅크와 굿뱅크로 분리한 뒤 굿뱅크 자산은 최대 은행인 뱅크오브키프로스로 이전하기로 했다. 이 과정에서 10만유로가 넘는 예금에는 ‘헤어컷(손실)’을 적용하기로 했다. 뱅크오브키프로스에 예치된 10만유로 이상 예금도 자본확충 전까지 동결된다. 예금주들은 원금의 일정 비율도 잃게 된다. 손실 비율은 최종 확정되지 않았으나, 유럽연합 관계자들은 “최대 40%”에 이르리라 전망하고 있다. 또 이 비율을 결정할 때 애초 구제금융안을 부결시킨 키프로스 의회 표결을 거치지 않도록 했다.

협상 타결 소식이 전해지자, 외환시장에서 유로화가 달러화 대비 강세를 보이고 유가가 오르는 등 시장도 한숨을 돌리는 분위기다. 예룬 데이셀블룸 유로그룹 의장은 “키프로스 경제를 둘러싼 불확실성에 종지부를 찍었다”고 말했다.

그러나 키프로스를 지탱해온 경제모델이 설 자리를 잃었다는 우려도 나온다. 지중해의 작은 섬나라 키프로스는 금융부문 규모가 국내총생산(GDP)의 7∼8배에 이를 만큼 비대하다. 고율의 이자와 돈세탁을 노린 러시아계 자금이 200억∼300억유로(추정치)나 들어와 있다. <비비시> 방송은 “독일이 최근 몇년간 키프로스에서 이자 수익을 거둬간 투자자에 대한 부과금을 압박했고, 키프로스 금융부문을 축소하기로 결단했다”고 전했다. 볼프강 쇼이블레 독일 재무장관은 “유럽연합 평균에 맞춰 금융 규모를 줄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월스트리트 저널>은 이 때문에 올해 키프로스 국내총생산이 10% 줄고, 내년에도 8% 감소하리라 전망했다. 연간 실질 국내총생산이 23% 줄어들 거란 전망도 있다.

수십억유로의 손실이 예상되는 러시아 자금은 당장 키프로스에서 철수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 또 러시아 블라디미르 푸틴 정부의 대응 방향에 따라 추가 논란의 여지도 있다.

전정윤 기자 ggum@hani.co.kr

<한겨레 인기기사>

동물자유연대 “투견도박 사이트 강력처벌해주세요”
남성연대 “젊은 녀석들 하는 짓이…” 알바연대 비판
장미인애 변호사 “프로포폴 연예인들 뼈를 깎는 고통 이해해야…”
너무 이른 벚꽃 만개…곤혹스런 일본 왜?
표창원 “도망자 원세훈…” 영어 트윗으로 경고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국제 많이 보는 기사

트럼프 ‘호주 관세 예외’에 일본 “우리 철강·알루미늄도” 기대감 1.

트럼프 ‘호주 관세 예외’에 일본 “우리 철강·알루미늄도” 기대감

‘누가 뭐래도 내가 실세’...트럼프 앉혀두고 오벌오피스에서 브리핑 2.

‘누가 뭐래도 내가 실세’...트럼프 앉혀두고 오벌오피스에서 브리핑

트럼프, 요르단 국왕에 대놓고 “미국이 가자지구 가지겠다” 3.

트럼프, 요르단 국왕에 대놓고 “미국이 가자지구 가지겠다”

D-30, 트럼프 철강 관세 실행 …BBC “한국도 영향 불가피” 4.

D-30, 트럼프 철강 관세 실행 …BBC “한국도 영향 불가피”

“이혼해도 가족”…데미 무어, 치매 브루스 윌리스 매주 찾아가 5.

“이혼해도 가족”…데미 무어, 치매 브루스 윌리스 매주 찾아가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