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국제 국제일반

“중, 미 MD 등 핵심무기시스템 해킹”

등록 2013-05-28 20:19

WP “국방위 기밀보고서 입수” 보도
시진핑 “중-미 신형 대국관계” 강조
미사일방어망(MD)을 비롯해 20개가 넘는 미국 첨단무기 설계도가 중국의 해킹 공격에 노출된 것으로 미국 정부가 파악하고 있다고 <워싱턴포스트>가 28일 보도했다. 미국 첨단무기에 대한 해킹 문제는 다음달 7~8일 미국에서 열리는 미-중 정상회담의 주요 의제가 될 전망이다.

<워싱턴포스트>는 “설계도가 침범당한 주요 무기 시스템에는 미사일방어망과 전투기, 군함에 핵심적인 프로그램들이 포함돼 있다”며 “이는 중국의 첨단무기 개발을 가속화하고 미국의 군사적 우위를 약화시킬 수 있다”고 보도했다.

이 신문은 군과 민간 전문가들이 참여한 국방과학위원회가 국방부에 제출한 기밀 보고서를 입수했다며, 보고서에 해킹에 노출된 무기 목록이 적시돼 있다고 전했다. 대표적으로 패트리엇 미사일(PAC-3)과 중거리 미사일 요격망인 ‘고고도방어체계’(THAAD·타드), 해군의 이지스 탄도미사일 방어 체계 등 아시아·유럽·중동 지역에 대한 미국 미사일방어망의 근간을 이루는 것들이 포함됐다. F/A-18 호넷 전투기, 수직 이착륙기인 V-22 오스프리, 블랙호크 헬리콥터, 연안전투함도 목록에 올랐다. 해킹 사실이 이미 보도된 F-35 차세대 전투기도 포함됐다.

이 보고서는 해킹 공격의 배후로 중국을 적시하진 않았다. 하지만 <워싱턴포스트>는 군 고위 관계자들의 말을 따서 중국이 분명하다고 지적했다. 보고서는 해킹 발생 시기와 침범 정도를 밝히지는 않았다.

안보 관련 싱크탱크인 ‘프로젝트 2049’의 마크 스토우크스 사무총장은 이 신문에 “미국 국가안보에 핵심적인 이 무기들이 해킹된 것은 충격적”이라며 “중국이 패트리엇이나 타드의 설계를 더 잘 알게 됐다면 미국 또는 동맹국들의 미사일방어망을 뚫을 수 있는 중국의 잠재력이 높아지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은 27일 정상회담을 준비하려고 베이징을 방문한 톰 도닐런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을 만나 “양국이 새로운 신형대국 관계를 만들어 가자”고 말했다고 중국 언론들이 전했다. 시 주석은 “지금 중-미 관계는 매우 중대한 국면”이라며 “양국 국민과 세계 인민을 위해 새 동반자 관계를 건설하는 데 노력하자“고 말했다.

이에 도닐런 보좌관은 시 주석에게 “오바마 대통령은 양국 간에 생길 수 있는 어떤 차이점과 불일치도 관리하며 협력과 신뢰 관계를 강화하길 원한다”고 말했다. 앞서 도닐런은 양제츠 외교 담당 국무위원과도 만나 △북한과 이란 핵 문제 △미-중간 해커 논란 △중국-일본·필리핀의 해상 영유권 분쟁 등 현안에 관해 조율했다.

션딩리 푸단대 교수는 “미국과 중국의 기본적인 불신이 이번 회담으로 바뀌진 않을 것”이라면서도 “두 정상이 이번 회동을 통해 사적인 신뢰를 쌓는다면 서로 위기를 통제·관리하고 전쟁을 방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워싱턴·베이징/박현 성연철 특파원 hyun21@hani.co.kr

<한겨레 인기기사>

“일베는 똥밭” 4만6174개 글 분석한 ‘일베 리포트’ 화제
조양호 한진 회장 맏딸 조현아 부사장, 미국 원정출산 논란
대구 여대생 납치 살해범은 택시기사? 제3의 인물?
‘위안부 망언’ 하시모토, 일본 정치권에서도 왕따…당 지지율 급락
[화보] 레바논전 앞둔 최강희호 훈련 구슬땀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국제 많이 보는 기사

트럼프 ‘호주 관세 예외’에 일본 “우리 철강·알루미늄도” 기대감 1.

트럼프 ‘호주 관세 예외’에 일본 “우리 철강·알루미늄도” 기대감

‘누가 뭐래도 내가 실세’...트럼프 앉혀두고 오벌오피스에서 브리핑 2.

‘누가 뭐래도 내가 실세’...트럼프 앉혀두고 오벌오피스에서 브리핑

트럼프, 요르단 국왕에 대놓고 “미국이 가자지구 가지겠다” 3.

트럼프, 요르단 국왕에 대놓고 “미국이 가자지구 가지겠다”

D-30, 트럼프 철강 관세 실행 …BBC “한국도 영향 불가피” 4.

D-30, 트럼프 철강 관세 실행 …BBC “한국도 영향 불가피”

“이혼해도 가족”…데미 무어, 치매 브루스 윌리스 매주 찾아가 5.

“이혼해도 가족”…데미 무어, 치매 브루스 윌리스 매주 찾아가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