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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 국제일반

내연기관 자동차 멸종시대로 가나

등록 2017-07-26 17:27

영국, 프랑스 이어 2040년부터 휘발유·경유차 판매 금지
노르웨이는 2025년부터…인도는 2030년 목표 제시
“세계 2위 온실가스 배출국 미국도 따라야” 지적도
사진 출처: 미국 ‘걱정하는 과학자 연맹’ 누리집
사진 출처: 미국 ‘걱정하는 과학자 연맹’ 누리집
유럽 각국이 휘발유와 경유를 쓰는 자동차의 판매 중단 계획을 속속 발표하고 있다. 내연기관 차량의 시대가 가고, 전기차 시대가 성큼 다가오고 있다.

영국 정부가 질소산화물 배출로 인한 대기 오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휘발유·경유 차량의 판매를 2040년부터 금지하는 내용이 담긴 ‘공기질 개선 정책’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가디언> 등 영국 언론들이 25일 보도했다. 영국 정부 쪽은 “국민 건강을 위협하는 가장 심각한 요소는 대기 오염”이라며 “신속하고 강력하게 조처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더타임스>는 전기 모터와 휘발유·경유 내연기관이 결합된 하이브리드 차량의 판매까지 중단될 수 있다고 내다봤다.

영국 정부는 그간 대기 오염 방지 대책을 세우라는 환경단체와의 소송에서 잇따라 패하며 이달 말까지 관련 정책을 내놓으라는 압박을 받아왔다. 영국에선 대기 오염으로 연간 27억파운드(약 3조9429억원) 규모의 생산성 손실이 야기된 것으로 분석됐고, 매년 4만명 이상이 조기 사망한다는 연구 결과도 나왔다.

정책안에는 내연기관 차량 판매 금지와 함께 지방자치단체의 단속 권한을 강화하는 내용이 포함됐다. 지자체는 2020년부터 대기 오염이 심각한 지역을 운행하는 경유 차량 운전자에게 부담금을 부과할 수 있다. 영국 정부는 대책 시행을 위해 30억파운드를 투입한다. 대중교통의 공기 정화시설을 교체하고, 교통 체증으로 발생하는 대기 오염을 막기 위해 도로망과 신호 체계를 바꾸는 사업도 진행된다.

환경 전문 변호사단체인 클라이언트어스는 정부 정책은 환영하면서도 “가능한 한 신속하게 불법 대기 오염 배출 기준을 강화하라고”고 주문했다. <비비시>(BBC)는 과거 노동당 정부가 배기가스 기준을 느슨하게 바꿔 사실상 경유 차량 구입을 장려한 가운데 이번 정책이 경유 차량 운전자를 ‘처벌하는’ 분위기로 흐르지 않도록 하기 위해 정부가 딜레마를 겪고 있다고 해석했다.

세계적으로 내연기관 자동차의 퇴출은 거스를 수 없는 대세다. 프랑스는 지난 6일 파리기후변화협약에 따른 온실가스 배출 감축 의무를 이행하기 위해 2040년부터 신형 휘발유·경유 차량 판매를 전면 금지하기로 결정했다. 노르웨이는 이보다 빠른 2025년부터 신규 내연기관 차량의 등록을 전면 금지한다. 노르웨이는 전기차를 살 때 취득세와 부가세를 면제해주고, 공영주차장과 톨게이트, 충전시설 비용도 지원키로 했다. 인도 정부도 2030년을 기점으로 전기차 운행만을 허가하겠다는 계획을 내놨다. 하지만 중국에 이은 2위 온실가스 배출국이자 자동차산업 강국인 미국은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화석연료 산업을 장려하고 파리기후변화협약을 탈퇴하면서 반대 방향으로 가고 있다. 따라서 미국이 의미 있는 친환경 정책을 꺼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산업계에선 전기차 시대 본격화를 알리는 청사진을 속속 제시하고 있다. 이날 독일 베엠베(BMW)는 2019년부터 영국 옥스퍼드 카울리 공장에서 소형차 브랜드 미니의 전기차를 생산하겠다고 발표했다. 스웨덴의 볼보는 2019년부터 전기 모터가 달린 차량(전기차, 하이브리드차)만 만들겠다고 최근 선언했다.

김미나 기자 mina@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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