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국제 국제일반

‘대선 연기’ 꺼냈다 물러선 트럼프, 대선 불복 밑자락 깔기?

등록 2020-07-31 08:21수정 2020-07-31 15:59

오전 트위터에 우편투표 문제 지적하며 “대선 연기???”
공화당에서조차 “전쟁 때도 선거 연기 안 했어” 반발
트럼프, 오후 기자회견에서 “대선 연기 원하는 건 아니야”
우편투표는 계속 공격…“선거 당일 결과 알아야 해”
우편투표 조작 주장하며 대선 불복 관측 여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30일(현지시각) 백악관에서 연 코로나19 관련 기자회견에서 ‘대선 연기’를 언급한 오전 트위트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에 우편투표가 문제 있다고 답변하고 있다. 워싱턴/AP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30일(현지시각) 백악관에서 연 코로나19 관련 기자회견에서 ‘대선 연기’를 언급한 오전 트위트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에 우편투표가 문제 있다고 답변하고 있다. 워싱턴/AP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30일(현지시각) 권한도 없는 ‘대선 연기’를 거론했다가 친정인 공화당에서조차 퇴짜를 맞은 뒤 “대선 연기를 원하는 건 아니다”라며 한 발 물러섰다. 하지만 선거일(11월3일)이 다가올수록 불리한 판을 흔들거나 결과를 부정하려는 트럼프의 행동들이 끊이지 않으면서 혼란이 커질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트럼프는 이날 오후 백악관에서 연 코로나19 관련 기자회견에서, 이날 오전 트위터에 올렸던 대선 연기 언급에 대한 질문에 “나는 여러분보다 훨씬 더 선거와 결과를 원한다”며 “나는 (선거) 연기를 원치 않는다. 나는 선거를 하길 원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날 아침 트위터에 “보편적인 우편투표 도입으로 2020은 역사상 가장 오류가 있고 사기 치는 선거가 될 것”이라며 “그것은 미국에 엄청난 곤란한 상황이 될 것”이라고 적었다. 이어 “사람들이 적절하고 안전하고 무사히 투표할 수 있을 때까지 선거를 미룬다???”라고 썼다.

트럼프는 오후 백악관 기자회견에서 대선 연기에는 선을 그으면서도 우편투표의 문제점을 강조했다. 트럼프는 우편투표가 개표되기까지 며칠 이상이 걸린다고 지적한 언론보도를 언급하면서 “나는 (결과까지) 몇달을 기다려야 하고 그러고 나서 투표지가 모두 사라지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이 회견 직전에도 트위터에 “선거 결과를 며칠 뒤나 몇 달 뒤, 심지어 몇 년 뒤가 아니라 선거일 밤에 알아야 한다!”고 적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미국 전역에서 우편투표가 확대 도입되고 있으며, 실제로 이로 인해 선거일 밤에 승자를 알 수 없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그러나 트럼프는 단순히 개표 지연뿐 아니라 외국의 개입 가능성 등 우편투표의 조작 가능성을 문제 삼아왔다. <워싱턴 포스트>는 트럼프가 지난 3월 이후에만 70차례 가까이 우편투표를 공개적으로 비난했다고 집계했다. 하지만 우편투표가 조작 위험이 있다는 증거는 없다고 미 선거 당국과 주류 언론은 지적한다.

트럼프가 지속적으로 우편투표의 신뢰성에 흠집을 내는 것은, 그가 최근 암시했던 대선 불복 가능성과도 관련성이 있다. 트럼프는 지난 19일 방영된 <폭스 뉴스> 인터뷰에서 ‘대선에서 져도 결과에 승복하겠느냐’는 질문에 “지켜봐야 한다. ‘예스’, ‘노’라고 답하지 않겠다”며 확답을 피해, 대선 불복을 염두에 둔 것 아니냐는 해석을 불렀다. 이날 대선 연기 언급도 대선 결과를 부정하기 위한 밑자락을 깔아두는 성격으로 볼 수 있다. 미 정가에서는 트럼프가 우편투표 조작을 주장하면서 대선 결과를 수용하지 않을 가능성을 우려하고 있다. 물론 이 경우에도, 상식적으로 명확한 ‘부정 선거’가 아닌 한, 공화당이나 군대가 트럼프 편에 설 가능성은 작다는 게 대체적 관측이다.

트럼프가 이날 아침부터 대선 연기까지 언급하며 우편투표를 거듭 문제 삼은 것이 ‘시선 돌리기’ 전략이라는 해석도 있다. 미 언론은 트럼프의 트위트이 미 2분기 성장률이 코로나19 사태로 73년 만에 최악인 -32.9%(연율)를 기록했다는 상무부의 발표 직후에 나왔다는 점을 주목했다. 트럼프의 최대 강점이던 ‘경제 실적’이 급전직하했다는 소식에 미국 대중의 관심이 집중되는 것을 막으려 대선 연기라는 ‘폭탄 발언’을 터뜨렸다는 의심을 살 만하다.

트럼프의 대선 연기 발언은 나오자마자 공화당에서조차 싸늘한 대접을 받았다. 공화당의 미치 매코넬 상원 원내대표는 이날 켄터키주의 한 방송과 인터뷰에서 “우리나라 역사에서 전쟁이나 경기불황, 남북전쟁 등을 거치는 동안에도 예정된 연방 선거를 제때 치르지 않은 적은 없다”며 “우리는 11월3일에도 그렇게 할 방법을 찾을 것”이라고 말했다. 케빈 매카시 하원 원내대표도 “우리가 연방 선거 역사상 선거를 미룬 적이 결코 없다. 예정대로 진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트럼프의 측근으로 꼽히는 린지 그레이엄 상원의원은 기자들에게 “나는 우편투표가 유일한 투표 수단이 되는 데 대해 우려를 갖고 있다”면서도 “그렇다고 해서 선거를 미뤄야 한다고 생각하진 않는다. 선거 연기는 좋은 생각이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대선 연기는 애초 트럼프 마음대로 할 수 있는 게 아니다. 선거 날짜는 법에 의해 정해지고, 그 법은 의회가 통제권을 갖고 있다. 민주당의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은 대선 연기를 언급한 트럼프의 이날 오전 트위트을 리트위트하고, 선거일 결정 권한이 의회에 있다는 헌법 2조1항을 올렸다. 또 미 헌법에 미국 대통령의 취임일이 1월20일이라고 명시돼 있어, 대선 날짜를 미룬다 해도 제약이 명확하다. 미국 대통령이 대선을 연기하려면 법을 통과시키는 의회의 협력을 얻어야 하는데, 여당인 공화당마저 대선 연기에 반대 뜻을 명확히 했으므로 대선 연기는 불가능하다.

하지만 트럼프는 민주당의 대선 후보인 조 바이든 전 부통령에게 여론조사에서 밀리고 있는 상황을 뒤집고 지지층을 결집시키기 위해 우편투표 비난과 대선 불복 가능성 등을 계속 흘려가면서 대선판을 진흙탕으로 만들어갈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워싱턴/황준범 특파원 jaybee@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국제 많이 보는 기사

[단독] 갑질 신고당한 ‘윤 동창’ 주중대사…“자녀 거론하며 막말” 1.

[단독] 갑질 신고당한 ‘윤 동창’ 주중대사…“자녀 거론하며 막말”

애플은 포기했는데…중국 샤오미, 4년 만에 전기차 내놨다 2.

애플은 포기했는데…중국 샤오미, 4년 만에 전기차 내놨다

‘미국은 집단학살 공범’…국무부 인권담당자 또 사표 3.

‘미국은 집단학살 공범’…국무부 인권담당자 또 사표

7억3천만명 굶는데 하루 10억 끼니 버려…온실가스 10% 차지 4.

7억3천만명 굶는데 하루 10억 끼니 버려…온실가스 10% 차지

애플은 포기했는데…중국 샤오미, 4년 만에 전기차 내놨다 5.

애플은 포기했는데…중국 샤오미, 4년 만에 전기차 내놨다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