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국제 국제일반

바이든, 파리협약 복귀·마스크 착용 의무화 등 행정명령 서명

등록 2021-01-21 08:57수정 2021-01-21 14:25

WHO 재가입, 캐나다 송유관 취소 등
첫날 17건…전임 대통령들 1건꼴 서명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0일(현지시각) 워싱턴 백악관 집무실에서 행정명령에 서명하고 있다. 워싱턴/로이터 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0일(현지시각) 워싱턴 백악관 집무실에서 행정명령에 서명하고 있다. 워싱턴/로이터 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0일(현지시각) 취임 직후 파리 기후변화협약 복귀와 마스크 착용 의무화 등 행정명령 3건에 서명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모두 17건의 행정명령에 서명할 예정이라고 <월스트리트 저널>이 보도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오후 취임식을 마치고 백악관에서 업무를 시작한 뒤 주요 행정명령에 잇따라 서명했다. 첫 서명은 연방시설에서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하는 명령이었고, 두 번째는 소외된 공동체에 관한 명령이었다. 세 번째로 30일 이내에 파리 기후변화 협약에 복귀하는 행정명령에 서명이 이뤄졌다.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태만히 했거나 그가 취한 조처 중 문제가 있다고 판단되는 조처를 되돌리는 내용들이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 행정명령 서명이 취임 첫날 많은 것들의 시작이라고 말했다. 그는 “내가 오늘 서명하는 행정적 조처 일부는 코로나19 위기의 흐름을 바꾸고 우리가 오랫동안 하지 않은 기후변화와 싸우는 것을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이외에도 14건의 행정명령에 서명할 예정이다. 세계보건기구(WHO) 탈퇴 결정이 번복되고, 대기오염도가 높은 캐나다 원유를 미국으로 들여오는 대형 프로젝트인 ‘키스톤 엑스엘(XL)’ 송유관 건설 허가가 취소된다.

이민 정책도 변화한다. 이슬람 주요 7개국 여권 소지자에 대한 입국 제한을 없애고, 멕시코 국경 장벽 건설이 중단된다. 미국 내 수백만 명의 불법 이민자들의 시민권 취득의 길을 열어주는 법안도 의회에 보낼 계획이다. 미등록 이민자를 인구조사에서 배제한 조처도 되돌려진다.

코로나19와 관련해 전 미국인들에게 마스크 착용을 장려하기 위해 ‘100일 마스크 챌린지’ 행정명령도 내린다. 바이든 대통령에게 코로나19 상황을 직접 보고하는 코로나19 대응 조정관 직책도 신설된다.

바이든 대통령의 이날 업무는 이전 대통령들 첫날 업무의 4배가 넘는다. 트럼프와 버락 오바마, 조지 부시, 빌 클린턴 전 대통령은 첫날 모두 4건의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1명당 1건꼴이다.

최현준 기자 haojune@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국제 많이 보는 기사

테라 권도형, 미국 송환 피하려 범죄인 인도 허가 결정에 재항소 1.

테라 권도형, 미국 송환 피하려 범죄인 인도 허가 결정에 재항소

저소득국 ‘설탕 듬뿍’, 부자나라 ‘무설탕’…네슬레의 건강 차별 2.

저소득국 ‘설탕 듬뿍’, 부자나라 ‘무설탕’…네슬레의 건강 차별

양조장 직원, 음주단속 걸렸지만 무죄…이유가 놀랍다 3.

양조장 직원, 음주단속 걸렸지만 무죄…이유가 놀랍다

[현장] 미 대학가 텐트 농성…“가자 고통에 비하면 체포가 대수냐” 4.

[현장] 미 대학가 텐트 농성…“가자 고통에 비하면 체포가 대수냐”

‘진짜 고향’ 물어본 독일 경찰…‘인종차별’ 배상 판결 5.

‘진짜 고향’ 물어본 독일 경찰…‘인종차별’ 배상 판결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