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국제 국제일반

미얀마 시민 82명 사망…현지 언론 “군경, 중화기 동원해 대량학살”

등록 2021-04-11 15:35수정 2021-04-11 16:02

양곤 근처 바고서 박격포 등 발사 의혹
9일 새벽 미얀마 군경이 바고에서 중화기로 공격했다는 정황이 보도됐다. 미얀마 나우 트위터 갈무리
9일 새벽 미얀마 군경이 바고에서 중화기로 공격했다는 정황이 보도됐다. 미얀마 나우 트위터 갈무리
미얀마 군경이 지난 9일 밤 쿠데타 반대 시위대에 박격포 등 중화기를 발포해 82명이 숨진 것으로 알려졌다. 미얀마 군경은 그동안 시위대에 소총 등을 발포해 왔는데, 급기야 화력이 강한 중화기를 사용하기 시작한 것으로 보인다.

10일(현지시각) <로이터> 통신과 <미얀마 나우> 등 현지 매체를 보면, 9일 새벽 미얀마 양곤에서 북동쪽으로 90㎞ 떨어진 바고에서 미얀마 군경이 시위대를 공격했다. 이날 시위 목격자들은 군경이 박격포와 유탄발사기 등 중화기를 사용했다고 증언했다. 한 바고 주민은 <미얀마 나우>에 “그들은 중화기를 발사했다. 아직도 발포 소리가 들리는 것 같다”고 말했다. 바고 시민들은 이날 군경이 발사한 박격포탄의 잔해를 찍은 사진을 트위터 등 소셜미디어에 올리면서 이날의 상황을 전파하고 있다.

미얀마 시민단체인 정치범지원연합(AAPP)은 이날 공격으로 총 83명이 숨졌고, 바고에서만 82명의 사망자가 나왔다고 밝혔다. 지난 2월 초 쿠데타 이후 10일까지 총 사망자는 701명으로 집계됐다. 한 시위대 관계자는 “집단학살 같았다”며 “그들은 모든 그림자에 총을 쐈다”고 말했다. 이날 군경의 강력한 진압에 공포를 느낀 많은 마을 주민들이 대피한 것으로 알려졌다.

미얀마 군부가 시위대 동향 파악 등을 위해 중국산 무인 항공기(CH-3A)를 사용했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영국의 군사컨설팅 업체인 제인스는 지난 8일 보고서를 통해 미얀마 군부가 정보 수집과 위협 등의 목적으로 중국산 무인항공기를 활용했다고 밝혔다. 미얀마 공군은 2013∼2015년 중국으로부터 무인 항공기 10∼12대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중화기 동원 정황까지 드러났지만 미얀마 군부는 시민들에 대한 대량 학살 의혹을 부인하고 있다. 10일 민주진영의 임시정부 격인 ‘연방의회 대표위원회’(CRPH)는 전날 열린 군부 기자회견에서 조 민 툰 군부 대변인이 “군부가 정말 시민들을 죽이려 했다면 한 시간 내에 500명도 죽었을 수 있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그는 이어 “군경은 시위 진압 과정에서 자동화기를 사용한 적이 없다”고 말했다. 최현준 기자 haojune@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국제 많이 보는 기사

“15살 이하는 영원히 담배 못 사”…영국, 세계 최강 금연법 첫발 1.

“15살 이하는 영원히 담배 못 사”…영국, 세계 최강 금연법 첫발

“주중대사, 갑질 신고자 불러 ‘끝까지 갈지 두고 보자’ 위협” 2.

“주중대사, 갑질 신고자 불러 ‘끝까지 갈지 두고 보자’ 위협”

젤렌스키 “미사일 바닥났다”…벼랑 끝 몰린 우크라 3.

젤렌스키 “미사일 바닥났다”…벼랑 끝 몰린 우크라

이스라엘, 동맹 경고에도 연일 보복 예고…이란 “큰 후과 있을 것” 4.

이스라엘, 동맹 경고에도 연일 보복 예고…이란 “큰 후과 있을 것”

코끼리·낙타·야크가 투표용지 운반…인도 총선 내일 시작 5.

코끼리·낙타·야크가 투표용지 운반…인도 총선 내일 시작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