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가 일본 땅이라는 주장을 담은 일본 정부의 신문광고
일, 자국매체 70곳에 7일간 싣기로
일본 정부가 독도를 일본 땅이라고 주장하는 신문 광고를 시작한 데 맞서 우리 정부는 예산을 확보해 일본 언론에 독도 홍보 광고를 내기로 했다.
일본 정부는 11일 <요미우리신문> 등 중앙지와 지방지 약 70곳에 외무성 이름으로 ‘지금이야말로 알자, 독도 문제의 기초지식’이란 제목의 알림 광고를 실었다. 광고는 가로 5.5㎝, 세로 10.5㎝ 크기의 상자에 글로 된 내용만 채운 ‘정부 홍보’ 광고로, 앞으로 1주일간 이어질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일본 정부가 자국 신문에 독도 영유권을 주장하는 광고를 내보낸 것은 처음이다.
일본 정부는 광고에서 “역사적으로나 국제법상으로 일본 고유의 영토”라며 “일본은 늦어도 17세기 중반에 독도에 대한 영유권을 확립했으며 1905년 각료회의 결정에 따라 독도를 영유하는 의사를 재확인했다”고 주장했다. 광고는 한국의 주장이 명확한 증거가 없다며, 더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으면 총리실 누리집의 독도 코너를 방문하도록 알리고 있다.
이번 광고는 총리실의 주도로 이뤄진 것으로 전해졌다. 일본 정부는 최근 국회에 제출한 내년도 예산요구안에서 ‘독도 문제 국제홍보비’ 6억엔(85억원)을 처음으로 편성했다.
이에 대해 이명박 대통령의 노르웨이 순방을 수행중인 김성환 외교통상부 장관은 이날 “한국 정부는 일본 국민을 상대로 ‘독도가 역사적, 지리적, 국제법적으로 한국 땅’이라는 언론 광고를 낼 준비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기자들에게 “일본 정부가 일본 언론에 ‘독도가 일본 땅’이라는 광고를 낸다고 하는데, 이는 대단히 유감스러운 일”이라며 이렇게 말했다.
김 장관은 이어 “일본 언론에 ‘독도는 우리 땅’ 광고를 내기 위해 예산을 확보할 것”이라며 “우리 민간단체를 통해 독도에 관해 쉽게 알아볼 수 있는 일본어 자료를 만들어 배포하는 등 여러 방안을 구상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도쿄/정남구 특파원, 안창현 기자 jeje@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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