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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 일본

“곤, 체포 직전까지 르노-닛산 합병 계획”

등록 2018-11-21 17:13수정 2018-11-21 19:50

FT “닛산이 강력히 반대…막을 방법 찾아”
산케이 “닛산, 제휴 관계 재검토 요구”
카를로스 곤
카를로스 곤
카를로스 곤 르노-닛산-미쓰비시자동차 얼라이언스 회장 구속의 이유는 개인 비리이지만 배경에 르노와 닛산 간의 갈등이 있다는 관측이 이어지고 있다.

<파이낸셜 타임스>는 곤이 체포 직전까지 르노와 닛산의 합병을 계획했고, 닛산 이사회는 이를 막기 위한 방법을 찾고 있었다고 21일 보도했다. 이 신문은 닛산 이사회 구성원과 가까운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닛산 이사들은 합병이 수개월 안에 실현될 것으로 보고 있었다고 전했다.

르노는 닛산의 주식 43.4%를 보유하고 있고, 닛산은 르노 주식의 15%를 갖고 있다. 르노가 보유한 닛산 주식은 의결권이 있지만, 닛산은 르노에 대해 그렇지 못하다. 합병을 통해 지배-종속 관계가 형성된 것은 아니지만, 기업 연합체에서 프랑스 르노 쪽이 일본 닛산에 대해 우위에 있는 것이다. 1999년 르노가 위기에 빠진 닛산의 구세주 역할을 맡았을 때는 이런 관계가 문제가 안 됐다. 그러나 닛산의 사세가 더 커진 최근 상황에서는 닛산 쪽의 불만이 커졌다.

<산케이신문>은 닛산이 기존 제휴 관계의 재검토를 르노에 요구하는 것을 검토 중이라고 전했다. 이 신문은 르노보다 규모가 큰 닛산이 르노 아래에 있는 것은 “뒤틀린” 상태라고 했다. 또 르노가 보유한 닛산 주식 비율을 낮추거나, 닛산이 보유한 르노 주식을 늘리는 것을 닛산 쪽이 목표로 하고 있다고 전했다.

곤의 해임에 대해 양국 정부나 회사의 대응도 상당한 차이가 있다. 닛산은 22일 이사회를 열어 그를 회장에서 해임할 계획이다. 미쓰비시도 해임 계획을 밝혔다. 그러나 르노는 그를 해임하는 대신 권한대행을 선정했다. 르노의 1대 주주인 프랑스 정부는 자신들은 비리 증거를 찾지 못했다고 밝혔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곤이 5년간 보수를 실제보다 50억엔 덜 받은 것으로 당국에 신고하는 과정에 주가차액보상권이 이용됐다고 보도했다. 주가차액보상권은 주가가 일정 수준 이상 오르면 현금으로 보상해주는 제도인데, 곤은 이 제도로 받은 돈을 신고에서 누락했다는 것이다. 일본 언론들은 그가 가족 여행비 수천만엔을 닛산에 부담시킨 의혹도 있다고 보도했다.

도쿄/조기원 특파원 garden@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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