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국제 일본

“독립 반드시 이루겠다”…2·8선언 도쿄 현장에서 100돌 기념식

등록 2019-02-08 17:52수정 2019-02-08 22:30

재일본한국YMCA에서 한·일 참석자들 만세삼창
“아직 진정한 광복 보지 못했다”
“한-일 관계 위해서도 역사 직시 필요”
8일 일본 도쿄 지요다구 재일본한국와이엠시에이(YMCA)에서 열린 ‘2·8독립선언 100주년 기념식’에서 참석자들이 태극기를 흔들고 있다.
8일 일본 도쿄 지요다구 재일본한국와이엠시에이(YMCA)에서 열린 ‘2·8독립선언 100주년 기념식’에서 참석자들이 태극기를 흔들고 있다.
“전 조선청년독립단은 아이천만조선민족(우리 이천만 민족)을 대표하야 정의와 자유의 승리를 득한 세계만국의 전(앞)에 독립을 기성(반드시 이룸)하기를 선언하노라.”

8일 일본 도쿄 지요다구 재일본한국와이엠시에이(YMCA)에서 박순규 재일한국유학생연합회 회장이 100년 전 선배 유학생들이 낭독한 독립선언서를 읽어 내려갔다. ‘2·8독립선언 100주년 기념식’ 참석자들은 고국에서 3·1운동의 물결로 이어진 독립선언 발표를 박수와 만세삼창으로 기렸다.

1919년 조선유학생학우회 총회는 재일본한국와이엠시에이의 전신인 재일본도쿄조선와이엠시에이 강당에서 2·8독립선언을 채택하고 낭독했다. 지금 건물과 걸어서 10분 정도 거리에 있던 발표 장소는 1923년 간토(관동)대지진으로 불에 탔고, 그 자리에는 일반 건물이 들어서 있다.

피우진 국가보훈처장이 기념사를 읽고 있다.
피우진 국가보훈처장이 기념사를 읽고 있다.
피우진 국가보훈처장은 기념사에서 “당시 비장한 각오로 독립선언서를 낭독한 피 끓는 젊은 학생들의 함성이 들리는 것 같아 가슴이 뜨거워진다”고 했다. 대통령 직속 ‘3·1운동 및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사업추진위원회’의 한완상 위원장은 “해방된 나라는 국토가 두 동강 나면서 온전한 독립과 온전한 광복을 보지 못했다. 한반도 평화조차 완성되지 못했다”며 “그러나 지난해 평창올림픽에서 시작된 평화의 솔바람은 분단의 찌꺼기를 청소할 태풍이 되고 있다.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2·8독립선언의 정신을 통해서 세계 평화를 이루자는 정신”이라고 말했다.

8일 일본 도쿄 재일본한국와이엠시에이 2층으로 확장 이전한 2·8독립선언자료실.
8일 일본 도쿄 재일본한국와이엠시에이 2층으로 확장 이전한 2·8독립선언자료실.
기념식에는 광복회와 재일본대한민국민단 관계자들, 독립유공자 가족 등 250여명이 참석했다. 이틀 전 일본의 진정한 반성을 촉구하는 일본 시민·지식인 성명 발표에 참여한 와다 하루키 도쿄대 명예교수도 참석했다. 이수훈 주일대사는 “강제동원 판결과 일본 초계기 저공 위협 비행 문제 등으로 한-일 관계가 어려움을 겪는 것이 사실”이라며 “어려운 시기일수록 양국 정부는 역사를 직시하면서 미래지향적 관계 발전을 위해 끊임없이 소통하면서 해결책을 모색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재일본한국와이엠시에이는 2008년 설치한 2·8독립선언자료실을 3배 정도 큰 규모로 확장해 문을 열었다.

도쿄/조기원 특파원 garden@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국제 많이 보는 기사

트럼프 ‘호주 관세 예외’에 일본 “우리 철강·알루미늄도” 기대감 1.

트럼프 ‘호주 관세 예외’에 일본 “우리 철강·알루미늄도” 기대감

‘누가 뭐래도 내가 실세’...트럼프 앉혀두고 오벌오피스에서 브리핑 2.

‘누가 뭐래도 내가 실세’...트럼프 앉혀두고 오벌오피스에서 브리핑

트럼프, 요르단 국왕에 대놓고 “미국이 가자지구 가지겠다” 3.

트럼프, 요르단 국왕에 대놓고 “미국이 가자지구 가지겠다”

D-30, 트럼프 철강 관세 실행 …BBC “한국도 영향 불가피” 4.

D-30, 트럼프 철강 관세 실행 …BBC “한국도 영향 불가피”

“이혼해도 가족”…데미 무어, 치매 브루스 윌리스 매주 찾아가 5.

“이혼해도 가족”…데미 무어, 치매 브루스 윌리스 매주 찾아가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