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년까지 몬주 후계형 건설
일본 정부는 사용한 양보다 더 많은 핵연료를 생산해 ‘꿈의 원자로’로 불리는 고속증식로의 상용화를 위하여 2030년까지 원형로인 ‘몬주’를 대신할 새 고속증식로 건설을 추진하기로 했다.
경제산업성 자원에너지청은 이런 방침을 정해 26일 종합에너지조사회 원자력부회에 보고했다. 에너지청은 우선 몬주(후쿠이현 쓰루가시)를 10년 정도 운전해 나트륨 취급 기술을 조기에 익힐 계획이다. 1995년 나트륨 유출 사고로 가동이 중단됐던 몬주는 5월 설치 무효화를 요구하는 주민들의 청구가 대법원에서 기각된 뒤 10여년 만에 재가동 준비단계에 들어간 상태다.
에너지청은 이어 2030년께 실용 규모의 몬주 후계형을 건설해 10여년에 걸쳐 상용화가 가능한지를 기술·경제적으로 검증한 뒤 2050년에는 기존 경수로를 고속증식로로 교체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아오모리현 롯카쇼무라에 있는 플루토늄 재처리공장은 2045년께 문을 닫는 만큼 그 전에 제2의 재처리공장을 지어 조업중단이 생기지 않도록 할 방침이다.
일본 정부의 이런 방침은 유가 인상과 우라늄 수급악화 전망 등에 힘입어 유지가 확정된 ‘핵연료 재활용’ 정책의 추진 의지를 확고히해 두려는 것이다. 정부는 지난 10월 원자력정책 대강에 이 정책의 핵심인 고속증식로를 2050년까지 상용화한다고 명기했다.
그렇지만 고속증식로는 과도한 설치·폐기 비용으로 경제성이 떨어지는데다 기술적 문제점도 만만치 않아 상용화 전망은 여전히 불투명하다. 플루토늄 생산이 가능한 고속증식로 건설에 일본이 집착하는 것은 핵보유국 야심 때문이라는 국제사회의 의혹 또한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도쿄/박중언 특파원 parkje@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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